관 광 인 여 행............................. 963.
서울특별시 광진구 광장동, 올림픽대교.
올림픽대교
이 교량은 한강상의 16번째 도로교로, 우리 나라의 교량사에 많은 기록을 남길 만한 점이 있다. 그 이유는 민족의 대역사인 한강종합개발이 성공적으로 완수되자마자 시작되었던 점, 그리고 제24회 서울올림픽개최를 기념하기 위해 건설되어 그 이름을 올림픽대교로 명명하였던 점, 그리고 국내 최초의 콘크리트 사장교(斜張橋)로, 현상공모에 의하여 교량형식이 선정된 점 등을 들 수 있다. (다음백과)
서울광진 : 올림픽대교
기능적으로 올림픽경기장 주변의 교통처리계획의 일환으로 천호대교 및 잠실대교의 과밀교통량 분산효과를 도모할 목적으로 천호대교와 잠실철교 사이에 건설되었다. 1984년 12월에 건설계획을 수립하고 1985년 4월에 현상공모 당선작을 선정하였으며, 1985년 11월에 착공하여 1989년 11월 15일에 개통하였다. 너비는 6차선의 30m, 길이는 1,470m이고, 사장교구간의 길이는 300m이며, 나머지 1,170m구간은 2련 박스로 된 연속 PSC 박스거더(box girder)교이다. 이 교량의 핵심부분인 사장교는 당시 날로 신장하는 국력을 과시하기 위하여 구조형식의 수준이 높고, 미관이 수려하며, 세계적인 건설추세에 맞추어 국내 최초의 콘크리트 사장교로 형식이 선정되었다.
콘크리트 공법에 말미암은 국내 최초 사장교이다. 교량 중 케이블로 지지하는 사장교 구간은 300m이며, 한가운데 88올림픽을 뜻하는 높이 88m 주탑 4개가 서 있다. 이를 중심으로 지름 25cm 케이블이 양측 각각 12가닥씩 모두 24개가 늘어져 교량 상판을 떠받치고 있다. 네 개의 주탑 다리 중 하나의 내부에 꼭대기로 올라갈 수 있는 엘리베이터가 있으며, 두세 명이 겨우 들어갈 수 있는 크기이다. (나무위키)
서울광진 : 올림픽대교
올림픽대교는 국내 최초로 건설한 콘크리트 사장교인 특수다리로 관리에 고도의 기술과 전문성이 요구되어 1996년 10월 다리 시공자와 위탁관리 협약 체결하여 유지관리 업무를 수행중에 있으며, 사장교의 상부구조가 케이블에 의해 지지되는 특수한 형식으로 1997년 12월 주부재 역할을 하는 케이블 등에 계측시스템을 설치하여 구조물 진동, 케이블 장력, 풍향, 풍속, 처짐 등으로 결함 발생시 과학적인 계측관리로 조기발견하여 적절히 대처함으로 다리의 안전과 내구연한을 증진하고 있다. (다음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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