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관광인, 실체교류

관광인 여행...943. 전북 특별자치도 전주시 완산구 전동, 전주 전동성당.

공룡우표매니아 2024. 4. 9. 03:00

관 광 인  여 행....................................... 943. 

전북 특별자치도 전주시 완산구 전동, 전주 전동성당.

전주 전동성당(全州 殿洞聖堂)

    초기 천주교 성당 중에서 그 규모가 크고 외관이 뛰어나게 아름답다. 이 성당은 건평 189평에 대지 4,000평이며, 전주 중앙본당이 1956년에 준공되기 전까지는 전주교구 주교좌성당이었다. 1981년에 사적 제288호로 지정되었다. 일제강점기 에 준공된 로마네스크 양식의 성당으로, 조선시대의 전주는 전라감영과 진영이 있었으므로 천주교회사에서 전동은 자연 순교지의 하나가 되었으며, 이 성당은 바로 천주교인들이 처형되었던 풍남문(豊南門)이 있던 곳에 있다.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전주 : 전주 전동성당(全州 殿洞聖堂)

    1891년(고종 28) 보두네(Francis Baudounet) 신부가 전주 남문 밖에 집을 매입하고 정착하였다. 그 뒤 1908년 프와넬(Poisnel) 신부의 설계로 성당 건축에 착수하여 1914년에 준공을 보았다. 벽돌로 된 완전한 격식을 갖춘 로마네스크양식의 성당 건물은 서울의 명동성당과 외양상 유사한 점이 많으나 건축양식상으로는 상당한 차이점이 있다. 회색과 적색의 이형(異形) 벽돌을 사용하여 섬세한 모양을 꾸며낸 점은 같으나 반면에 아치의 모양이나 종탑의 양식은 전혀 다르다. 내부 열주(列柱)는 8각의 석주(石柱)로 되어 있으며, 정면 중앙의 종탑부는 12개의 채광창을 돌린 12각형 고상부(鼓狀部) 위에 12각의 총화형(葱花形)으로 된 둥근 지붕을 얹었고, 좌우에는 그보다 약간 작은 8각형의 고상부 위에 8각의 지붕을 얹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아름다운 성당 중 하나로 꼽히며 로마네스크 양식의 웅장함을 보여주는 전동성당은 호남지역의 서양식 근대 건축물로는 가장 오래된 것으로 사적 제288호로 지정되어 있다. 성당이 세워진 자리는 원래 전라감영이 있던 자리로 우리나라 천주교 첫 순교자가 나온 곳이기도 하다. 전주 전동성당은 조선시대 천주교도의 순교터에 세워졌다. 이 건물은 천주교 신자들을 사형했던 전라북도 전주시 전동 풍남문(豊南門) 밖에 지어진 성당이다. 조선시대의 전주는 전라감영이 있었으므 천주교회사에서 전동은 자연히 순교지의 하나가 됐다.

전주 : 전주 전동성당(全州 殿洞聖堂)

    전주한옥마을 내에서 경기전과 함께 주요한 랜드마크이다보니 성당 앞에는 항상 관광객들이 몰려든다. 다만 이곳은 문화재이자 관광지이기도 하지만, 엄연한 종교시설이다. 이 때문에 미사 시간에는 관광객들의 출입을 통제하고 있다. 그러나 미사 시간 이외에는 가톨릭 신자들의 기도를 방해하지 않는 수준 한도 내에서 성당 주변 사진을 찍어도 뭐라 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신자들의 입장에서는 당연하게도 그다지 좋을 수가 없다. (나무위키)

 

가실  아래 ♡ 공감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