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어린이 우취 작품 소개

어린이 우취 작품......22. 공룡시대 2.

공룡우표매니아 2024. 2. 5. 03:00

어린이 우취 작품............................ 22. 

공룡시대 2. - 1.

    여기에 제시하는 어린이 우취작 " 공룡의 시대 " 는 2011년 용인 00초등학교 4학년 0반 우취반 학생들이 공동으로 만든 작품입니다. 그룹을 만들어 그룹마다 하나의 주제를 주어 주제에 맞게 작품을 만들도록 교육(월 격주 2회)을 실시, 이중 잘 만들어진 리프만을 선별하여 교내 전시 개최후 서울우표전시회에(합동작품으로)출품 하여 전국우표전시회 출품자격을 획득, 같은해 대한민국우표전시회에 출품하여 좋은 상을 받았던 작품입니다. 여기 제시하는 작품은 그때 출품작엔 포함되지 못했던 리프들을 모아 본 것입닙니다. 지금은 성인이 되어 훌륭한 사회인이 되어 있을 각 리프 주인 분들께 감사의 말씀 드리며 함께 그때의 추억을 느껴 보려 합니다.

 

1. 공룡시대. 2. 육식 공룡.
3. 초식 공룡. 4. 볏룡.

 

공룡시대(恐龍時代)

    공룡들이 번성하던 시대라는 뜻으로, ‘중생대’를 달리 이르는 말이다. 파충류는 뱀처럼 몸통을 땅에 대고 기어 다니거나, 도마뱀의 경우처럼 다리가 몸통 옆에 달려있는 것이 보통이다. 하지만 공룡의 다리는 몸통 바로 아래에 붙어 있어서 직립할 수 있었다. 이러한 구조는 공룡이 다른 파충류와 확연히 구분되는 특징이다.

육식공룡

    중생대에 해당하는 트라이아스기는 공룡으로 대표되는 파충류의 시대였다. 가장 처음 나타난 공룡은 작고 가벼우며 두 발로 걷는 육식 공룡이었다. 이들은 오랜기간 지구를 지배한 무서운 수각류 공룡의 조상이기도 했다.  대형 육식공룡들은 납작하고 뒤로 약간 굽은 형태의 날카로운 이빨이 많이 나 있었다. 또한 이빨의 끝은 톱날 같아서 먹이의 살점을 찢기 좋게 생겼다. 오늘날의 육식 파충류처럼 육식공룡도 이빨이 평생 계속 새로 났으며 어금니가 없는 것으로 보아 먹이를 씹지 않고 삼켰을 것으로 추정된다.

초식공룡

    가장 오래된 초식공룡인 원시용각류도 나타났는데, 효과적인 소화방법으로 당시 번성했던 여러 식물을 잘 섭취할 수 있었다. 이러한 공룡들은 아직 많이 분리되지 않은 상태였던 초대륙을 따라 전세계로 빠르게 퍼져나갔다. 미국 유타에서 발견된 초식공룡의 배설물 화석 분석에서는 소화가 덜 된 소철잎이 발견되었는데, 이를 토대로 과거 이 지역에는 소철이 번성했으며 초식공룡의 주요한 먹이였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태백고생대자연사박물관)

볏룡

    볏룡인 파라사우롤로푸스의 가장 큰 특징은 머리 뒤쪽으로 뻗어있는 약 1m 길이의 구부러진 볏이다. 볏의 길이는 각 종마다 다른데 캐나다 앨버타와 미국 몬태나에서 발견된 월케리종과 미국 뉴멕시코에서 발견된 투비센 종은 볏이 길고, 미국 유타에서 발견된 키르토크리스타투스종은 볏이 짧다. 참고로 이 볏은 어릴 때에는 혹과 같은 외형을 띄지만, 자라면서 더 길어지고 커진다. (네이버 지식백과)

 

바로 아래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