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 전화카드

공 룡 카 드..........41. 공룡시대의 공룡들

공룡우표매니아 2024. 2. 2. 03:00

공 룡 카 드.............................. 41. 

공룡시대의 공룡들 1.

공룡 시대恐龍時代

    파충강 공룡아강에 속하는 동물군. 중생대 트라이아스기에서 백악기 말까지 살다가 전멸하였다. 이들은 골반의 구조에 의하여 조반류(鳥盤類)와 용반류(龍盤類)로 나눈다. 육식성과 초식성이 있었으나 대부분이 초식성이며, 육식성은 매우 드물다. 이족보행의 것과 사족보행의 것이 있었으며, 주로 육상에서 생활하였다.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1. 스티라코사우루스(Styracosaurus). 2. 벨로키랍토르(Velociraptor).
3. 힐라에오사우루스(Hylaeosaurus). 4. 스피노사우루스(Spinosaurus).

 

스티라코사우루스(Styracosaurus)

    중생대 백악기 후기인 약 7600만 년 전에 북아메리카에서 살았던 각룡류 공룡. 속명의 뜻은 '가시 돋친 도마뱀'. 화석은 캐나다 앨버타 주 다이노소어파크층과 미국 몬태나 주 투메디신층에서 발견되었다. 몸길이는 최대 5.5m고 무게는 최대 2.7톤으로 추정되며, 다른 각룡들과는 달리 부채 비슷하게 나있는 프릴 끝에 가시 4~6개가 솟아있는데, 이 가시들은 50~55cm 정도의 길이였다. 뿔은 트리케라톱스와 같은 구성으로 눈 위와 콧등에 3개가 있지만 눈 위의 것은 뿔이라기보단 눈썹 수준으로 매우 짧은데 비해 코의 뿔은 60cm 정도로 길다. (나무위키)

벨로키랍토르(Velociraptor)

    벨로키랍토르는 후기 백악기(7500만 년 전~7100만 년 전)에 살았으며 몽골과 중국 지역에서 발견된 육식 공룡이다. 수각류인 벨로키랍토르는 ‘빠른 약탈자’ 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랩터’라는 이름으로 더 잘 알려진 벨로키랍토르는 몸집은 작지만 빠른 속도와 민첩성과 무리를 지어 사냥함으로써 몸집이 더 큰 먹잇감을 사냥하였다. 작은 몸집을 가지고 있지만 빠르게 이동할 수 있도록 잘 발달된 뒷다리와 강하고 긴 꼬리를 가지고 있었다. 1923년에 고비사막에서 처음 발견되었다. (국립중앙과학관:공룡 과학관)

힐라에오사우루스(Hylaeosaurus)

    중생대 백악기 전기, 유럽에서 서식한 곡룡류 일종의 초식공룡이다. '조반류'-'장순아목'-'노도사우루스과'에 속한다. 학명은 그리스어(영어:forest)와 (영어:lizard)가 합쳐저 만들어진 것으로, "삼림지대의 도마뱀"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최초 화석은 영국 남동부 지역에서 발견되었는데, 현재까지도 부분적인 화석만 발견되었고 두개골이나 꼬리화석은 발견되지 않는 등, 완전한 화석이 발견된 적은 없다. 전체 몸 길이는 약 6m~7.6m정도로 추정된다. (위키백과)

스피노사우루스(Spinosaurus)

    백악기(1억 1200만 년 전~9700만 년 전)에 살았으며 북아프리카의 이집트, 모로코, 니제르 지역에서 발견된 육식 공룡이다. 수각류인 스피노사우루스는 ‘가시 도마뱀’이란 의미를 가지고 있다. 가장 큰 특징은 등 위로 부채모양의 돛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등뼈가 길어지면서 생긴 돛은 체온 조절과 다른 공룡에게 위협적으로 느낄 수 있게 몸을 더 크게 보이는 기능과 효과를 가지고 있었다. 두개골이 악어의 두개골처럼 생긴 거대한 포식자이다. 물고기를 먹었을 것으로 예상된다. ‘백악기의 회색곰’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다. 악어와 비슷한 머리뼈와 이빨 형태를 보아 북아프리카 지역의 물가에서 살면서 물고기를 주로 잡아먹었거나 죽은 동물을 먹고 살았을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국립중앙과학관:공룡 과학관)

 

가실  아래 ♡ 공감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