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 전화카드

공 룡 카 드......42. 공룡시대의 공룡들

공룡우표매니아 2024. 2. 22. 03:00

공 룡 카 드................................. 42. 

공룡시대의 공룡들  2.

공룡시대(恐龍時代)

   파충강 공룡아강에 속하는 동물군. 중생대 트라이아스기에서 백악기 말까지 살다가 전멸하였다. 이들은 골반의 구조에 의하여 조반류(鳥盤類)와 용반류(龍盤類)로 나눈다. 육식성과 초식성이 있었으나 대부분이 초식성이며, 육식성은 매우 드물다. 이족보행의 것과 사족보행의 것이 있었으며, 주로 육상에서 생활하였다.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1. 힙실로포돈(Hypsilophodon). 2.알로사우루스(Allosaurus).
3. 스테고사우루스(Stegosaurus). 4.메갈로사우루스(Megalosaurus).

 

힙실로포돈(Hypsilophodon)

   조각류에 속하는 조반류의 한 종. 힙실로포돈이라는 이름은 '달리기룡'이라는 의미이다. 백악기 전기에 지금의 미국, 포르투갈, 영국에 분포했었다. 두 발 초식공룡으로 다리가 길고 민첩했다. 크기는 약 1.5~2m, 무게는 약 30~70kg였다. 균형을 잡는 데 사용되었던 단단한 꼬리가 몸길이의 절반을 차지했고, 몇 개의 이빨이 부리같이 생긴 턱의 앞을 따라 나 있었으며 머리는 작았다. 작은 원시형 조각아목의 일종으로 조반류 공룡들 중에서 제일 빨랐을 것으로 추정된다. (다음백과)

알로사우루스(Allosaurus)

   쥐라기 후기에 북아메리카에 살았던 큰 머리와 수많은 예리한 이빨을 가졌던 거대한 이족보행의 육식 공룡으로, 몸길이 약 10미터이며 그중 꼬리 길이가 절반 정도를 차지한다. 두 개의 뒷다리로 걸으며 앞다리는 짧다. 네발에 나 있는 날카로운 발톱과 예리한 이빨로 먹이를 잡아먹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속명의 의미는 " 특별한 도마뱀" 또는 " 이상한 도마뱀 " 이라는 의미 이다. 한자표기 이특룡(異特龍)은 여기서 비롯되었다. (위키백과)

스테고사우루스(Stegosaurus)

   후기 쥐라기(1억 5500만 년 전~1억 5000만 년 전)에 살았으며 미국에서 발견된 초식 공룡이다. 검룡류 중에서 가장 많이 알려진 공룡이며, 스테고사우루스의 가장 큰 특징은 목부터 꼬리까지 한 쌍으로 가지고 있는 커다란 골판과 꼬리 끝에 있는 커다란 골침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커다란 골판 때문에 ‘지붕 도마뱀’이란 스테고사우루스 이름을 가지게 되었다. 앞발보다 뒷발이 길고 튼튼하여 항상 머리를 지면 쪽으로 향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작은 머리와 짧은 목을 가지고 있다. (국립중앙과학관:공룡 과학관)

메갈로사우루스(Megalosaurus)

   쥐라기 중기에 살았던 공룡으로 처음으로 이름을 가진 공룡이다. 화석은 1676년에 발견되었지만 이름은 1824년에 지어졌다.당시에는 어떤 동물의 화석인지 알지 못했기 때문에 거대한 도마뱀이란 뜻의  메갈로사우루스라는 이름을 붙였다. 그 뒤 1842년에 영국의 고생물학자 리처드 오언이 메갈로사우루스를 비롯한 거대한 파충류의 것이라는 사실을 밝혀내고 이들을 공룡이라 부르기 시작했다. (위키백과)

 

가실  아래 ♡ 공감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