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우표로 보는 공룡의 종류

우표로 보는 공룡의 종류...222. 파키케팔로사우루스, 펜타케라톱스, 파라사우롤로푸스, 리스트로사우루스,

공룡우표매니아 2023. 12. 10. 03:00

우표로 보는 공룡의 종류.................................. 222. 

1. 파키케팔로사우루스(Pachycephalosaurus). 2. 펜타케라톱스(Pentaceratops). 
3. 파라사우롤로푸스(parasaurolophus). 4. 리스트로사우루스(Lystrosaurus).

 

파키케팔로사우루스(Pachycephalosaurus)

    후기 백악기(7000만 년 전~6600만 년 전)에 살았으며 미국 서부와 캐나다에서 발견된 초식 공룡이다. 후두류에 속하는 파키케팔로사우루스는 머리에 볼록 솟아 올라온 머리뼈와 머리 주위의 돌기가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돔 머리 형태를 가지고 있어 ‘두꺼운 머리 도마뱀’이란 파키케팔로사우루스 이름을 가지게 되었다. 20cm나 되는 두꺼운 돔 머리와 머리 주변의 돌기를 가지고 있으며, 뾰족하고 긴 입을 가지고 있다. 돔 머리는 한 마리의 머리가 다른 공격의 대상으로 삼은 개체의 옆구리를 들이받는 형식으로 종족 내 전투에 주로 사용했다. 잘 발달된 뒷다리를 이용하여 이족보행을 하였다. (국립중앙과학관:공룡 과학관)

펜타케라톱스(Pentaceratops)

    각룡류에 속하는 조반류이다.세 개의 뿔과 뿔처럼 보이는 두 개의 돌출된 광대뼈를 모두 합치면 다섯 개의 뿔처럼 보인다고 해서 ‘다섯 개의 뿔이 달린 얼굴’이라는 뜻의 ‘펜타케라톱스’라는 이름이 붙었다. 주둥이와 양 눈 위, 그리고 뼈로 된 커다란 목 주름장식 양쪽에는 각각 뿔이 하나씩 있었다. 목의 주름장식은 음식물을 씹고 머리의 움직임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주는 강력한 근육의 부착장소로 이용되었으며, 또한 포식자의 공격으로부터 약한 부위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기도 했다. 두발보행을 하던 공룡들의 후손으로서 네발보행으로 보행법을 전환했음을 제시한다. 등은 사지의 불균등한 발달로 인해 활 모양으로 굽은 특징적인 모습을 하고 있었다.  (다음백과)

파라사우롤로푸스(parasaurolophus)

    약 8,000만년 전 중생대 백악기 후기에 북아메리카 서부에서 서식한 오리부리룡류 중의 일종으로 '볏룡'이라는 의미이다. 조반목 조각아목 오리부리룡과에 속한다. 머리에 달린 구멍 뚫린 관상 볏이 어깨 뒤로 1.5m 이상 뻗어 있었다. 이 관상 볏의 끝은 막혔기 때문에 호흡관의 역할은 할 수 없었을 것이며, 다만 소리를 내어 적을 위협하거나 신호의 수단으로 사용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앞다리에 물갈퀴가 있었으며, 숟가락처럼 생긴 부리를 가졌다. 노 모양의 꼬리를 갖고 있었지만 두 발을 사용해 육상에서 생활하면서 솔잎과 참나무·포플러 잎을 먹고 살았다. (다음백과)

리스트로사우루스(Lystrosaurus)

    고생대 페름기 후기부터 중생대 트라이아스기 전기까지 열대 지방부터 극지방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지역에서 번성했던 디키노돈하목에 속하는 단궁류의 일종으로, 속명의 뜻은 '삽 도마뱀'이다. 전 세계에 널리 퍼져 살았던 영광을 가진 생물이다. 엄밀히 말하면 리스트로사우루스속은 여러 종이 있으므로 한 종밖에 없는 현생 인류와는 조금 입장이 다르다. 그러나 페름기 대멸종으로 육상에서 살던 동물들 대부분이 전멸해버리면서 리스트로사우루스에게는 그야말로 새시대가 열렸다. 대멸종 직후 당시 육상 동물상을 분석했더니 60%에서 최대 95% 가량을 이 녀석이 차지하고 있었다는 결과가 나올 정도. 때문에 이들이 어떻게 성공적으로 살아남았는지 그 요인에 대해서도 온갖 추측이 제기되었다. 다만 지구 역사상 최악의 대멸종에서 성공적으로 살아남아 번성했다는 명성이 무색하게 트라이아스기 전기가 끝나갈 무렵이 되자 등장한 지배파충류들과의 생존 경쟁에서 패배하여 사라졌다. (나무위키)

 

가실때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