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 전화카드

공 룡 카 드.......36. 공룡 퀴즈카드

공룡우표매니아 2023. 11. 16. 03:00

공 룡 카 드........................................ 36. 

공룡 퀴즈카드 2.

    여기 보여 지는 공룡 카드는 우표와는 전혀 무관한 수집품이다. 공룡을 좋아하고 공룡 관련 그림들을 수집하다 보니 자연스레 모아 한 분야가 만들어진 카드 들이다. 모으는 재미에 무척이나 열심이였던 기역이 나지만 우표 외 적인 것이기에 아쉬움도 있다.

 

1. 토로사우루스(Torosaurus). 2. 디플로도쿠스(Diplodocus).
3. 유디모르포돈(Eudimorphodon). 4. 오르니토케이루스(Ornithocheirus).

 

6B.토로사우루스(Torosaurus)

    토로사우루스는 후기 백악기(1억 만 년 전~6600만 년 전)에 살았으며 북아메리카에서 발견된 각룡류 초식 공룡이다. 각룡류 중에서 생김새가 트리케라톱스와 많이 비슷한 토로사우루스는 ‘구멍이 난 도마뱀’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트리케라톱스처럼 머리에 세 개의 뿔과 넓은 프릴을 가진 특징을 가졌다. 코 위에 작은 뿔과 양 쪽 눈 바로 위에 있는 커다란 뿔을 가지고 있으며, 머리 뒤쪽으로 목을 보호할 수 있는 넓고 화려한 색깔의 프릴을 가지고 있다. 프릴은 무려 몸길이의 40%나 되었다. 각룡류 중에서 몸집이 큰 편에 속하여 육상 공룡 중 머리가 가장 큰 것에 속하고 있다. (국립중앙과학관:공룡 과학관)

7B. 디플로도쿠스(Diplodocus)

    용반목에 속하는 용각류. 가장 흔히 전시되는 공룡으로, 아파토사우루스(Apatosaurus)와 유연관계가 있었다. 생존했던 육상동물 중 몸의 길이가 가장 긴 것이 특징이며, 육상동물임에도 불구하고 물 속에서 머리만 내놓고 살았던 시간이 상당하다고 추측된다. 크기는 약 25~27m로 생존했던 육상동물 가운데 가장 몸이 길었고, 무게는 약 10,000~20,000kg였다. 이상할 만큼 작은 두개골은 길고 꽤 가벼웠으며, 아주 긴 목에 붙어 있었다. 꼬리는 아주 길고 상당히 유연했을 것으로 추측되는데 주로 포식자들을 때려 치는 방어 무기로 쓰이고 물 속에서 추진작용을 하는 데도 이용되었을 것이다. (다음백과)

8A. 유디모르포돈(Eudimorphodon)

    중생대 트라이아스기 후기, 오늘날의 유럽 대륙에서 서식한 익룡의 일종이다. 익룡목-유디모르포돈과에 속한다. 화석은 1973년 이탈리아의 베르가모 부근에서 발견되었다. 날개를 폈을 때의 전체 길이는 약 1m정도이다. 학명은 고대 그리스어에서 유래되었고, '진짜 다른 이빨'(true dimorphic tooth)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현재 알려져 있는 가장 오래된 익룡 가운데 하나이다. 앞니는 못과 같은 모양이고, 어금니는 돌기가 많은 복잡한 모양이다. 일반적으로 이빨의 형태를 살펴 볼 때 물고기를 잡아 먹었을 것으로 추측된다. (위키백과)

B. 오르니토케이루스(Ornithocheirus)

    중생대 백악기 전기(약 1억 3,000만년 전~1억 1,000만년 전), 오늘날 영국, 브라질 부근에서 서식한 익룡이다. 학명은 새를 의미하는 그리스어 "ορνις"와 손(또는 발)을 의미하는 "χειρ"이 합쳐져(새의 손) 만들어졌다. 거대한 익룡의 일종으로 날개를 폈을 때의 총 길이는 최대 18~20m정도 되었을 것으로 추정되며 익룡들 중 가장 큰 쪽에 속했다...가 추정치가 15m로 대폭 줄었고, 거대한 종은 현재 트로페오그나투스속에 포함된다. 현재 이 익룡 화석은 트로페오그나투스라는 별도의 속으로 분류되며 크기 추정치 또한 논란이 있다. (위키백과. 나무위키)

가실  아래 ♡ 공감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