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지역문화재 및 상징 엽

경인 문화재 여행 .......69. 경기도 안산시, 안산 샘골교회

공룡우표매니아 2022. 8. 2. 03:00

경인 문화재 여행 .......................69. 

경기도 안산시, 안산 샘골교회(천곡교회泉谷敎會)

 

안산상록수 : 소설 상록수와 최용신(崔容信)

   심훈이 「상록수」에서 '청석골'이라 부른 마을이 바로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본오동의 샘골 마을이고 농촌의 문맹퇴치를 위해 야학에 온힘을 기울이는채영신이란 여자주인공은 일생을 농촌계몽운동에 헌신한 최용신(1909 ~ 1935)의 실제인물이다. 1974년 11월 30일 이곳에 루씨동문과 천곡교회에서 상록수 최용신 선생을 기리기 위한 기념비를 세웠으며, 1995년 건국훈장 애족장을 받았다. 최용신기념관은 심훈 소설 " 상록수 " 여주인공 ‘채영신’ 의 실존 인물인 최용신을 기리고자 안산시가 2007년 상록구 본오동 879-4(샘골서길 64) 상록수 공원 내에 건립한 공립박물관이다. 최용신기념관(崔容信紀念館, Choi Yongshin Memorial Hall)은, 선생의 뜻을 기리고자 건립한 지상1층 지하층으로 구성된 한 기념관으로 그의생애와 샘골에 들어와서 펼친 농촌계몽활동과 관련된 유물과 업적등이 전시되어 있고, 경기도박물관로 등록되어있으며 국가보훈처 지정 현충시설이다. 최용신 선생 묘는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본오동에 있다. 1991년 11월 2일 안산시의 향토유적 제18호로 지정되었다. (다음백과) 

   심훈의 농촌계몽 소설 상록수의 배경이 된 곳으로 한국 기독교회사에서만이 아니라 한국 근대 문학사에서도 가치가 있는 교회이다.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

안산 샘골교회(천곡교회泉谷敎會) 

   심훈의 소설 『상록수』의 실제 배경이 된 교회로 일제하 농촌계몽 운동의 모델 역할을 하였으며 안산 지역의 복음화와 발전에 기여한 교회이다. 천곡교회라고도 한다. 1907년 7월 3일 홍원삼·홍순호 형제가 사리(四里, 샘골)의 한 가정집에서 예배를 드리면서 교회가 시작되었고, 1911년에 초가 6칸짜리 예배당이 처음 마련되었다. 1929년 미감리회 소속 여선교사 밀러(L. A. Miller)에 의해 순회강습회가 운영되고, 장명덕 전도사의 부임으로 샘골학원의 운영이 시작되었다. 1931년 YWCA가 농촌계몽사 최용신을 파송하면서 샘골학원은 더욱 발전하였고, 1932년 5월 정식학원으로 인가되었다. 이 무렵 교회에는 감리교 청년조직인 엡웟청년회(Epworth League)도 조직되어 금주단연 운동을 전개하였다. 1976년 반월신도시 계획에 의해 교회 일대가 아파트단지로 고지되면서 철거 위기에 처했으나 사적 보존을 요구한 대통령 청원에 의해 공원지구로 계획이 변경되었다. 1998년 교회를 증축하면서 교회 명칭도 천곡 교회에서 샘골 교회로 바꾸었다.

가실  아래 ♡ 공감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