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지역문화재 및 상징 엽

경인 문화재 여행 ...71. 경기도 구리시, 구리 건원릉 신도비

공룡우표매니아 2022. 9. 8. 02:49

경인 문화재 여행 .....................71. 

경기도 구리시, 구리 건원릉 신도비(九里 健元陵 神道碑)

 

구리 건원릉 신도비(九里 健元陵 神道碑)

    2013년 보물로 지정되었다. 경기도 구리시의 동구릉(東九陵) 내에 위치한 건원릉 신도비는 1409년(태종 9) 4월에 건립되었다. 총 높이 448㎝의 규모에 귀부이수(龜趺螭首) 양식을 갖추었다. 1691년(숙종 17)에 건립한 비각에 안치되어 있다. 1408년 9월 건원릉을 조성하고 다음 해인 1409년 4월 능상(陵上) 아래 동남쪽 방향에 신도비를 세웠다. 1452년(문종 2) 풍수학자 문맹검(文孟儉)이 비각 층계의 섬돌인 계체(階砌)와 주변 배수로의 정비를 주청하였다. 비각이 훼손되자 숙종이 1690년 10월 비각의 건립을 지시하였고 1691년 헌릉신도비의 비각을 참고하여 완성하였다. 1764년(영조 40)과 1879년(고종 16) 정자각을 고치면서 비각도 함께 개수(改修)하였다. 그리고 1900년(광무 4) 신도비 옆에 능표석이 추가로 세워지면서 비각의 규모를 정면 4칸, 측면 3칸의 익공식 팔작지붕 건물로 확장하여 지금에 이른다.

 

    비문에는 태조가 하늘로부터 천명을 받아 탁월한 무공(武功)과 정치력으로 백성들의 신망을 얻고 위화도회군(威化島回軍)을 거쳐 조선을 개국한 후 왕위에 올라 선정을 펼친 전 과정이 개괄적으로 서술되어 있다. 신도비 비신의 뒷면에는 변계량이 짓고 성석린이 쓴 비음기가 새겨져 있다. 비음기에는 태종의 특명으로 51명의 개국공신을 비롯하여 1398년(태조 7) 제1차 왕자의 난 때 태종을 도와 공을 세운 22명의 정사공신(定社功臣)과 1400년(태종 원년) 태종의 즉위에 공을 세운 43명의 좌명공신(佐命功臣) 등 총 116명의 공신 명단이 수록되어 있다. 태조의 건원릉 신도비에 태종을 도와 공신이 된 인물들의 명단을 새긴 것은 태종의 왕위계승 정통성을 내외에 널리 알리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구리 건원릉(九里 健元陵)봉분

    건원릉 신도비 이수는 태종무열왕릉비 이수 구도와 거의 동일하다. 용이 비신 상단을 입에 꽉 물고 승천하는 형상을 표현하였다. 태종무열왕릉비 이수가 좌우 각각 3마리씩 모두 6마리인 반면, 건원릉 신도비 이수는 좌우 각각 2마리씩 총 4마리인 점이 다를 뿐이다. 이수 가운데에 공간을 마련하여 비의 명칭을 전서(篆書)로 쓴 점 또한 두 비가 동일하다. 건원릉 신도비의 이수와 비신은 한 덩어리의 대리석을 다듬어 만들었다. 화강암으로 조각된 귀부는 수많은 연잎이 거북이를 떠받치고 있는 모습이다. 거북이 얼굴은 부드러운 미소를 짓고 있어 친근감을 준다. 몸체를 두른 귀갑(龜甲) 밖에는 꼬리와 네 발이 나와 있고 귀갑 위에 마련된 비좌(碑座) 위로 비신이 세워져 있다. 귀부 아래에는 직사각형의 복련(覆蓮) 대좌(臺座)가 설치되어 더욱 위엄있게 보인다. 건원릉 신도비는 조선시대 왕릉에 건립된 최초의 신도비다. 양식과 장식이 화려하고 장엄하여 이후 건립되는 왕릉 신도비와 사대부 신도비의 귀감이 되었다. 현존하는 왕릉 신도비 중에서 유일하게 건립 당시의 원형을 잘 간직하고 있어 조선 초기 왕릉제도와 석조 미술 연구의 귀중한 유물로 평가된다.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가실  아래 ♡ 공감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