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관광인, 실체교류

관광인 여행 ....... 625. 북극다산과학기지

공룡우표매니아 2022. 7. 3. 03:00

관광인 여행 .................... 625. 

북극다산과학기지(北極茶山科學基地)

 

극지연구소(極地硏究所)

   극지연구소는 극지의 정치 ・ 경제적 중요성 증대에 따른 국가 극지활동의 확대와 국제 수준의 극지연구 전문기관으로서의 역할 수행을 위해 2004년 한국해양연구원(현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의 부설 기관으로 설립된 극지연구 전문기관이다. 지구상에서 유일하게 미개발, 비오염 지역으로 남아 있는 극지의 환경 변화를 지속적으로 감시하고, 미래자원 확보 및 과학영토를 확장하여 국가의 이익에 기여하고, 국가의 위상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한국은 1988년 2월 17일 남극 세종과학기지를 준공한 데 이어 2002년 4월 29일 북극 다산과학기지를 건설하였으며, 2009년에는 우리나라 최초의 쇄빙연구선 아라온호를 건조하였다. 2014년에는 남극 제2기지인 장보고과학기지를 남극 대륙에 건설하여 운영 중이다. (에듀윌 시사상식)

북극다산과학기지(北極茶山科學基地)

   북극다산과학기지는 북극에 가까운 노르웨이령 스발바드 군도 니알슨에 건설된 국내 최초, 세계 12번째의 북극 과학기지이다. 2002년 4월 29일 당시 한국해양연구소가 극한의 공간에서 대기·해양·지질 등 지구 전반을 살펴볼 수 있는 다양한 기초과학을 연구하고 북극의 환경과 자원을 조사하기 위해 건설했다. 지금도 주로 북극의 기상과 기후, 대기와 해양 등을 관측하고 부존자원을 연구 및 탐사하고 있다. 북극다산과학기지가 있는 니알슨은 북극에 가까운 고위도 선상에 있으면서도 문명권에서 멀리 떨어지지 않아 북극 연구에 적합한 지역으로, 한국 외에도 노르웨이, 영국, 독일, 프랑스, 일본, 이탈리아, 중국 등 여러 나라의 북극기지가 들어선 기지촌이다.현재 북극다산과학기지는 기지촌의 모든 시설에 대한 관리와 유지∙보수를 맡은 킹스 베이라는 회사와 계약을 맺고 건물을 임대해 사용하고 있다.

북극다산과학기지(北極茶山科學基地) = 서울 우표박물관

   이로 인해 북극다산과학기지 건물은 프랑스 기지와 공동으로 반씩 나눠 사용하고 있지만, 시설물의 관리를 위한 상주 인원을 둘 필요가 없어 연구원이 연구 목적에 맞게 원하는 기간만 체류하며 효율적이고 경제적으로 연구 조사를 수행할 수 있다. 북극다산과학기지에는 최대 6명의 연구원이 상주할 수 있으며 2층으로 구성된 건물의 아래층은 모두 연구를 위한 실험실 4개 동으로 사용되고 있다. 위층에는 침실, 휴게실, 사무실이 있다. 북극다산과학기지가 있는 니알슨은 노르웨이의 수도인 오슬로와 스발바드 군도 롱이어빈을 경유해 비행기로 접근할 수 있을 만큼 교통이 편리하다. 북극다산과학기지로 인해 우리나라는 남극에 이어 북극에도 과학기지를 운영하는 세계 8번째 국가가 됐다. 북극다산과학기지는 한국해양연구소 부설 극지연구소에 소속돼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북극다산과학기지(北極茶山科學基地)  = 부산연제우체국

   노르웨이령 스발바르 제도에 위치한 대한민국의 북극 과학기지. 극지방에서는 남극 킹 조지 섬에 위치한 세종 과학기지에 이어 두 번째로 지어진 과학기지이다. 여러 분야에서 다재다능했던 다산 정약용의 호를 따서 지었으며, 연구목적은 남극의 세종 과학기지와 같다. 자체적인 기지를 보유한 남극의 두 기지와 달리 다산기지의 건물은 프랑스와 공동으로 사용되고 있다. 입구를 들어서면서 볼 때 좌측은 한국,우측은 프랑스의 공간이다. 지구 북반구에 위치한 한국은 남극과 아울러 북극의 환경 및 자원 연구를 위하여 2002년 4월 29일 노르웨이령 스발바르 제도(Svalbard Islands), 스피츠 베르겐 섬(Spitsbergen Island)의 뉘올레순(Ny-Ålesund)에 다산기지를 개설하였다. 기지촌의 모든 시설에 대한 관리와 유지 보수는 Kings Bay사와 계약에 의거, 임대하여 사용되므로 경제적인 기지 운영이 가능하다. 따라서 시설물의 관리를 위한 상주인원은 없으며, 연구원들이 연구 목적상 원하는 기간만 체류하며 현장조사를 수행하고 있다. 2층으로 구성된 건물의 아랫층은 모두 실험실로 사용되고 있으며, 윗층에는 침실과 휴게실, 사무실 등이 있다.(나무위키)

북극다산과학기지(北極茶山科學基地) = 서울중앙우체국

   2002년 4월 북극 노르웨이령 스발바르 군도 스피츠베르겐 섬의 니알슨 국제과학기지 안에 설치한 우리나라의 극지 연구 기관이다. 우리나라의 극지 연구는 1987년 창설된 해양연구소 극지연구실을 출발점으로 하여 한국해양연구원 부설 극지연구소로 발전했다. 1988년 2월 남극에 세종기지를 설치했고, 2002년 4월 국제북극과학위원회(IASC)에 18번째로 정회원국이 되었다. 다산기지는 북극의 환경·생태계 보호와 환경변화를 연구하기 위해 설치되었다. 고위도에 위치한 니알슨은 문명권에서 그리 멀리 떨어져 있지 않아 북극 연구에 적합하며, 원래 탄광촌이었으나 현재는 북극 환경연구를 위한 국제기지촌으로 운영된다. 니알슨 국제과학기지에는 우리나라를 비롯해 노르웨이·독일·영국·이탈리아·일본·중국·프랑스 등 8개국의 기지가 있다. 다산기지는 서울로부터 약 6,400km 거리에 있으며, 항공기를 이용하면 약 11시간 걸린다. IASC 정회원국으로서 북극기지를 보유한 국가는 환경보호에 대한 과학적 기여를 해야 하고, 장기 관측 시스템을 구축하여 지속적으로 자료를 축적해서 환경의 변화추이를 감시해야 한다. 또한 전 지구적 환경변화 모니터링 체제를 구축하고 생물자원을 확보하는 데 노력해야 한다. (다음백과)

여기 공감  살짝눌러주고가세요~~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