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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관광인으로 엮는 테마여행(관광인 테마작품)

아름다운 다리를 찾아서........... 2.

공룡우표매니아 2022. 3. 15. 03:00

아름다운 다리를 찾아서.................. 2.

2. 강(江)을 건너는 다리.     3. 바다를 연결하는 다리

 

금강하구둑. 섬진강의 섬진교(蟾津橋)

   금강하구둑은 전북 군산시 성산면 성덕리에서 충남 서천군 장항읍로 이어지는 하구둑이다. 장항선과 구 군산선을 연결하기 위해 복선 철도 노반이 같이 건설되었으며, 실제 철도의 연결은 2007년에 단선으로 이루어졌다. 섬진교는 지난 1935년 영·호남을 연결하는 최초의 다리로 가설된 이후 6·25전쟁 때 다리가 끊기는 아픈 역사를 갖고 있지만, 이웃사촌 전라도와 경상도를 잇는 최초의 다리이다.

인천대교( 仁川大橋). 영종대교(永宗大橋).

   인천대교는 한국에서 가장 긴 다리로 연결도로를 제외한 교량 길이가 18.38km이다. 2005년 7월 착공하여 2009년 10월 완공되었다. 6차로 고속도로인 인천대교는 사장교·접속교·고가교 등 다양한 형식의 특수교량으로 구성되어 있다. 사장교의 주교각 사이의 거리는 800m로 준공시점 기준으로 세계에서 4번째로 길다. 영종대교는 인천국제공항이 있는 영종도와 인천광역시의 육지부를 연결하기 위해 건설되었다. 총길이 4,420m, 교량너비 35m, 주탑높이 107m, 교각 수 49개의 다리로 1993년 12월에 착공하여 2000년 11월에 완공했다. 현수교와 트러스교, 강상형교가 혼합된 복합교로 영종도 쪽에 1,140m, 인천 쪽에 480m 걸쳐 있다. 상층에는 6차로의 도로가 지나고 하층에는 4차로의 도로와 복선철로가 지나가는 도로·철도 병용 2층 교량이다.  

서해대교(西海大橋).  배수갑문다리(排水閘門橋).

   서해대교는 총연장 7,310m로 1993년 착공되어 2000년 12월 15일 개통되었다. 65m/sec의 강풍과 리히터 규모 6의 강진에도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해수로 인한 부식 방지를 위해 내염 시멘트 및 에폭시 코팅 철근을 사용하였으며, 3가지 다리 형식이 복합적으로 사용되었다. 새만금방조제 배수갑문다리는, 1991년 11월 16일 공사 시작 19년 만에 완공(2010년 4월 27일)된 총 길이 33.9㎞의 새만금 방조제는 '바다 위의 만리장성'으로 불리며, 세계 최장의 방조제로 기네스북에 수록됐다. 새만금 배수신시갑문은 국내 최대 유압식 배수갑문으로 새만금 방조제에는 신시배수갑문과 가력배수갑문이 있다고 한다.

영도대교(影島大橋).  광안대교( 廣安大橋).

   영도대교는, 1934년 준공 당시에는 부산대교로 명칭이 확정되었으나, 시민들은 영도 다리로 불렀다. 국내 최초의 연륙교이자 유일한 일엽식(一葉式) 도개교(跳開橋)였다. 1966년 9월에 다리의 도개가 중단되며 고정식으로 바뀌었고, 영도대교는 2013년 11월 도개교로 복원 개통하여 매일 한 차례씩 낮 12시에 영도대교 도개 장면을 볼 수 있었다. 2015년부터는 낮 2시로 변경되었다. 광안대교는, 1994년 12월 착공하여 2002년 12월 개통되었다. 현수교 900m, 트러스교 720m, 접속교 5,800m로 총연장 7,420m, 폭 18~25m, 왕복 8차로로 서해대교보다 110m가 더 길다. 국내 최초의 2층 해상교량이며 현수교는 중앙에 있고 양측에 각각 360m씩 3경간 연속 2층 트러스교가 건설되어 있다. 국내에서 처음으로 예술적 조형미를 갖춘 첨단 조명 시스템이 구축되어 10만 가지 이상의 색상을 연출할 수 있는 경관조명이 조성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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