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관광인으로 엮는 테마여행(관광인 테마작품)

아름다운 다리를 찾아서........... 4.

공룡우표매니아 2022. 5. 3. 03:00

아름다운 다리를 찾아서........... 4.

5. 사찰에서 만나는 다리.        6. 호수에 있는 다리.

 

경주 불국사 청운교 와 백운교(慶州 佛國寺 靑雲橋 ─ 白雲橋)

   경주 불국사 대웅전 전방 자하문 앞에 놓인 석교. 통일 신라 시대에 건립된 것으로, 아래 다리가 청운교이고 위 다리가 백운교이다. 국보(제23호) 정식 명칭은 ‘경주 불국사 청운교 및 백운교’이다. 청운, 백운교를 오르면 자하문을 통해 석가모니예래불이 계시는 대웅전에 들어선다. 청운교는 16단, 백운교는 18단, 총 34단으로 이루어져 있다. 경사는 45도이다. 청운교와 백운교가 이어지는 부분에는 무지개모양의 홍예로 되어있는데, 이는 한국 홍예교, 홍예문의 초기 형태를 보여준다. 다리 아래는 궁륭형으로 만들어 통행을 가능하게 하였으며 윗부분 양끝에는 갑석이 있어 석탑의 개석모양을 닮고 있다. 건립된 것은 8세기 중엽(통일신라 시대)이고, 현재의 계단은 온전한 형태로 남아있는 것이다. (위키백과)

통도사 반월삼성교 순천 선암사승선교(通度寺 半月三星橋 順天仙巖寺昇仙橋)

  탐욕과 진뇌와 어리석음에 물든 3독(毒)의 때를 씻어야 부처님을 만날 수 있다. 산사의 초입에서부터 그러한 상징성을 띤 다리를 건너게 된다. 그 다리를 '피안교(彼岸橋)'라 한다. 피안교는 일주문 안에 있을 수도 있고, 밖에 있을 수도 있다. 피안교를 건너며 물로 씻어내고 절로 들어간다. 통도사 일주문 앞에 있는 삼성 반월교는 세 개의 무지개 석교로 구축한 다리이다. 선암사에 있는 조선후기 승려 호암대사가 축조한 무지개 형태의 다리로, 보물 제400호. 길다란 화강암으로 다듬은 장대석(長臺石)을 연결하여 반원형의 홍예(虹蜺)를 쌓았는데, 결구 솜씨가 정교하여 홍예 밑에서 올려다보면 부드럽게 조각된 둥근 천장과 같은 느낌을 준다.

광한루 오작교 와 산정호수(廣寒樓 烏鵲橋 山井湖水) 수변테크길

   광한루란 말은 달 속의 선녀가 사는 월궁의 이름인 광한전(廣寒殿)의 '광한청허루'(廣寒淸虛樓)에서 따온 것이다. 1461년 신임부사인 장의국(張義國)이 요천강(蓼川江) 물을 끌어다 연못을 조성하고 4개의 홍예로 구성된 오작교를 화강암과 강돌로 축조하여 월궁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산정호수 산중에 묻혀있는 우물 같은 호수''라는 뜻을 지닌 아름다운 산정호수 수변 테크길은 호수위를 걷는 기분이다. 

부여 궁남지 포룡정과 천안삼거리 현소각 다리

   궁남지는 백제 사비시대의 궁원지(宮苑池)이다. 별궁 인공 연못으로, 삼국사기의 기록을 근거로 궁남지라 부른다. 연못 가운데에는 섬을 만들어 포룡정과 라는 정자와 다리가 있다. 천안삼거리를 관광지로 조성코자 가로수로 능수버들을 심어 가꾸고 호수가에  긴 다리를 놓고 가운데 현소각를 세웠다.

가실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