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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의 역사 . 한국 최초.

선박의 역사 ..... 19. 17 ~ 18세기의 범선(해상권 경쟁)

공룡우표매니아 2020. 10. 11. 03:00

선박의 역사 ..... 19.  

17 ~ 18세기의 범선(해상권 경쟁)

 

  16세기까지만 해도 군선과 상선은 엄연한 구별없이 캐랙형 삼본장선이 상용과 군선으로 겸용되었으나 17세기부터 3층갑판에 3층으로 포열을 배치한 거함이 나타나서 오대양을 누비기 시작하였으며, 19세기 기선이 들어설 때까지 250년간 목선의 건조기술이 크게 발달하고 군용범선 상용범선 등각종 범선이 활개를 친 목조 범선의 전성기였다. 16 세기까지 유럽에서 군함과 상선의 그 구분이 명확하지 않고 순수한 군함이라 할 만한 범선은 그 수가 극히 적었다. 1588 년 영국과 에스파니아간의 해전에서도 완전한 군선이라고 할 갈레온선은 양쪽 합하여 약 58 척 뿐이고, 상선을 개조하여 임시로 무장하여 썼다. 그뒤 17 세기에 들어서 군선과 상선은 구별되기 시작하고, 군선의 수는 급격히 늘어났을 뿐 아니라 배의 크기도 증대되고, 성능도 계속 개량되었다. 캘리온은 16세기 말엽부터 캐랙선에 이어 등장한 군선이다. 캐랙과 갈레온은 외형상 크게 다르지 않으나 갈레온은 처음부터 군용으로 쓰기 위해 만들어진 배로서 해상권 장악을 위한 적을 제압하기 위해 크게 만들었다. (자료출처 : 중세유럽 배, 범선 자료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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