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조류 주문엽서

조류엽서 121. 큰발종다리(Richard's Pipit) 동고비(Nuthatch)

공룡우표매니아 2019. 2. 10. 04:00

조류엽서 121.

큰발종다리(Anthus richardi   Richard's Pipit) 동고비(Sitta europaea  Nuthatch)



큰발종다리(Anthus richardi   Richard's Pipit)

   참새목 할미새과. 중앙아시아에서 오호츠크해 연안, 러시아 극동, 중국에서 번식하고, 중국 남부와 동남부, 대만, 동남아시아에서 월동한다. 5아종으로 나눈다. 다소 흔하게 통과하는 나그네새다. 봄철에는 4월 중순부터 5월 하순까지, 가을철에는 9월 초순부터 10월 중순 사이에 통과한다. 초지, 매립지, 농경지, 과수원 등지에서 생활한다. 이동시기에 작은 무리를 이루어 행동하는 경우가 많다. 먹이는 땅 위에서 빠른 걸음으로 움직이면서 찾는다. 놀랐을 때는 울음소리를 내며 날아올라 힘차게 날며, 크게 오르내리는 비행을 한 후 관목 가지 위나 바위 위에 앉고, 종종 전깃줄에 앉기도 한다. 곤충류를 주로 먹는다. 쇠밭종다리보다 키가 크고 놀랐을 때에는 몸을 길게 세운다. 밭종다리 종류 중 가장 크다. 쇠밭종다리와 매우 비슷해 구별이 어렵다. 머리를 포함한 몸윗면은 진한 갈색 또는 황갈색에 흑갈색 줄무늬가 있다. 눈썹선은 엷은 갈색, 부리는 길고 부리 끝이 둥그렇다. 눈앞은 줄무늬가 없이 색이 엷으며, 일부 가운데날개덮깃의 검은색 축반이 뾰족하다(몸 안쪽과 몸 바깥쪽의 가운데날개덮깃은 중앙 부분과 무늬가달라 쇠밭종다리의 형태와 비슷하다). 가슴과 옆구리는 엷은 황갈색이며 배는 흰색이다. 부척은 길며 등황색, 뒷발톱이 길며, 다소 직선이다. 외측 꼬리깃은 흰색이다. (야생조류 필드 가이드)

동고비(Sitta europaea  Nuthatch)

   참새목 동고비과.  동고비는 딱따구리가 만들어 놓은 구멍 모양의 둥지를 재이용한다. 이러한 둥지는 천적, 비바람, 폭설에도 안전한 그야말로 요새와 같은 편안하고 안전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딱따구리가 만들어 놓은 둥지의 입구 크기는 천적으로부터 방어하기에는 너무 커다랗기 때문에, 동고비 암컷은 부지런히 진흙은 물어와 입구 구멍을 좁히는 리모델링 작업을 하게 된다. 일단 번식하기에 좋은 딱따구리 둥지를 발견하게 되면 딱따구리가 번식을 한 뒤 버리고 간 둥지재료를 청소하기 시작한다. 그리고 동고비가 번식하기 알맞은 재료들을 물고 와서 내부 인테리어 작업을 실시한 후 대대적인 입구 좁히기 공사를 한다. 입구 좁히는 공사는 지루하고도 세밀한 작업이 필요한 피곤한 작업이지만 안전한 번식을 위해 하루에 50번 이상 진흙을 물고와 붙이고 다지는 작업을 한다. 주먹만 한 크기의 구멍이 동고비가 들어갈 수 있는 작은 구멍으로 바뀌는데 약 한달 가까운 시간이 소요된다. 이정도 정성과 노력으로 볼 때 최고의 인테리어 전문가라고 인정할 수 있지 않을까?  (국립중앙과학관 텃새과학관)


가실때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