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초일,전자우편외 기타

해양보호생물. 시리즈 1. 초일커버(FDC)

공룡우표매니아 2018. 7. 17. 04:00

해양보호생물. 시리즈 1. 초일커버(FDC)

Protected Marine Species(1st)


발행일 : 2018. 7. 10.    우표번호 : 3324 ~ 3327    디자인 : 남방돌고래. 상괭이. 점박이물범. 물개.

인쇄 색수 : 평판.  4도.  은박.  용지 : 평판 원지   디자이너 : 박은경  인쇄처 : 한국우편사업진흥원(Cartor)

  우정사업본부는 환경 오염으로 인한 서식지 감소와 무분별한 남획 또는 혼획으로 개체가 급감해 해양수산부에서보호 대상 해양 생물로 지정한 우리나라의 해양 보호 생물을 우표로 소개합니다.

남방돌고래(Tursiops aduncus)

  남방큰돌고래는 인도양과 서태평양 연안에 두루 분포하고 있으나 우리나라에는 오직 제주도에 110여 마리 정도가 서식하고 있습니다.  몸길이는 최대 2.7m, 몸무게는 230kg에 육박하는 중형 돌고래입니다. 제주도 연안 1km 이내 얕은 바다에서 주로 살기 때문에 과도하게 연안을 개발하면 곧 서식지 교란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개체마다 등지느러미에 고유의 상처 자국이 있어 이것으로 개체를 식별할 수 있습니다.

상괭이(Neophocaena phocaenoides)

  상괭이는 수심이 얕은 아시아 대륙 연안에 서식합니다. 우리나라에도 서해, 남해 연안과 동해 남부에서 상괭이가 많이 살고 있지만 겁이 많아 배가 접근하면 도망가 버리기 때문에 쉽게 볼 수 없습니다. 다른 돌고래와는 다르게 등지느러미가 없고, 머리가 둥글고 뭉툭한 것이 특징입니다. 서해 연안에만 15,000 마리가량이 서식하는 것으로 추정되나 한 해 천 마리 이상이 그물에 걸려 죽어 개체 수가 급감하고 있습니다.

점박이물범(Phoca largha)

  점박이물범은 한때 서해 전역에 8,000 마리가량이 서식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번식지인 중국 랴오둥만에서 가죽, 약재, 고기 등을 얻고자 이루어진 남획과 산업화로 인한 서식지 파괴로 현재는 1,200여 마리로 감소했습니다. 백령도는 점박이 물범이 서식하기 좋은 조건을 갖추고 있어서 봄부터 가을까지 300 마리가 넘는 개체가 백령도 물범 바위, 연봉 바위, 두무진에 와서 머물다가 랴오둥만으로 돌아갑니다.

물개(Callorhinus ursinus)

   물개는 북태평양 한대 해역과 온대 해역에 분포합니다. 우리나라 근처에는 오호츠크해에 있는 튤레니섬에서 10만 마리가량이 서식하고 있습니다. 물개는 이곳에서 머물다 번식을 마치는 늦가을이 되면 먼바다로 이동해 단독 생활을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겨울이나 이른 봄에 강원도 연안에서 어린 물개들이 주로 목격됩니다. 가끔씩 부상당한 개체가 발견되면 즉시 지정된 해양 동물 전문 구조·치료 기관이 출동해 구조합니다.

  해양수산부는 2006년「 해양생태계의 보전 및 관리에 관한 법률(타법개정 2011. 07. 29. 법률 제 109776호)」을 제정하여 관리기반을 확보하였으며, 특히 생존을 위협받거나 보호해야 할 가치가 높은 해양생물 77종을 현재「 보호대상해양생물」로 지정하여 관리하고 있다.

                              해양생태계의 보전 및 관리에 관한 법률」은 다음과 같다.
1.“해양생태계”라 함은 일정한 해역의 생물공동체와 이를 둘러싼 무기적(無機的) 또는 유기적 환경이 결합된 물질계 또는 기능계를 말한다. 2.“ 해양생물”이라 함은 해양생태계에서 서식하거나 자생하는 생물을 말한다. 3.“ 보호대상해양생물”이라 함은 다음 각 목의 하나에 해당하는 해양생물종으로 해양수산부령이 정하는 종을 말한다. 우리나라의 고유한 종. 개체수가 현저하게 감소하고 있는 종. 학술적·경제적 가치가 높은 종. 국제적으로 보호가치가 높은 종

보호대상해양생물 지정 현황

   해양생태계의 보전 및 관리에 관한 법률」상 현재“ 보호대상해양생물”로 지정되어 있는 종은 포유류 16종, 무척추동물 31종, 해조류(해초류 포함) 7종, 파충류 4종, 어류 5종, 조류 14종으로 총 77종이다. 1. 포유류 : 남방큰돌고래 등 16종.  2.. 무척추동물 :  기수갈고둥 등 31종.  3. 해조류/해초류 : 거머리말 등 7종.  4. 파충류 : 장수바다거북 등 4종.  5. 어류 : 가시해마, 복해마 등 5종.  6. 조류 : 청다리도요사촌 등 14종 등 모두 77종이다. (바다생태정보나라)


가실때 아래  공감 버튼을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