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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고싶은 여행지 통영. 통영운하와 통영대교

공룡우표매니아 2017. 11. 27. 04:00

가고싶은  여행지  통영.

통영운하와 통영대교



통영봉평 : 통영운하와 통영대교

  통영반도와 미륵도(彌勒島) 사이는 ‘판데목’이라고 부르는 좁은 해협인데, 그 해협을 건너 미륵도로 가기 위해 메웠다가 다시 파내어 운하를 만들고 그 밑을 파내어 당시에는 동양 최초이고, 우리 나라에서 오직 하나인 해저터널을 만들었다. 이 공사는 1927년 5월에 시공하여 1932년 12월까지 5년 동안 걸린 대공사였다. 인마(人馬)와 차량이 통행할 수 있었고 관광성(觀光性)이 높아 한때 통영지방의 명물로서 유명하였다. 이 터널은 만들어진 지 오래되었고 낡은 공법(工法)으로 만들어진 관계로 바닷물이 스며드는 등 노후화되어 있다. 그리하여 1967년 해상에 운하교(運河橋)인 충무교가 완성된 뒤로는 차량의 통과가 금지되었다. 통영일대의 많은 사적과 한려해상국립공원의 일부로서 많은 사람들이 찾는  "통영운하"는 하늘과 바다와 바닷 속이 하나로 이어진 한국 유일의 3중 교통로를 자랑하는 곳이다. 통영 운하의 주변 경관은 도시의 자연스런 조화가 극치를 이루고 있어 예로부터 "동양의 나폴리"라 불려져 오고 있다.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대한민국구석구석)

통영봉평 : 통영운하와 통영대교

  경상남도 통영시 당동과 미륵도의 미수동을 잇는 다리인 통영대교는 길이 591m, 폭 20m로 1998년 완공했다. 통영운하를 가로지르고 있으며 동남 관광단지 개발로 인한 광광객 증가와 미륵도 내 택지개발로 주거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충무교에 집중되어 있는 교통량을 분산하기 위해 준공하였다. 강 아치트러스 공법과 프레이트거드 공법을 복합하여 시공하였으며 상판 아치구간 140m에 조명등 196개를 설치하였다. 통영8경 중의 하나로 꼽히는 통영대교의 거북선을 연상시키는 외관은 이순신 장군과 관련한 해안도시를 상징하며, 1999년 한국 강구조학회가 선정한 ‘포스코 강구조 작품상’에서 금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2009년에 교량 트러스의 색을 진청색에서 흰색으로 새롭게 도색하였다. (다음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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