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관광인, 실체교류

가고싶은 여행지 경남 창원. 누비자(NUBIJA)

공룡우표매니아 2017. 11. 20. 04:00

가고싶은  여행지  경남 창원.

누비자(NUBIJA)



창원 : 누비자(NUBIJA, Nearby Useful Bike, Interesting Joyful Attraction)

  누비자는 창원시가 운영하는 무인대여 공영 자전거이다. 명칭은 시민을 상대로 한 공모를 통해 선정되었는데, ‘누비다’와 ‘자전거’의 합성어이다. 2011년 8월 현재 자전거를 대여하는 225곳의 무인 터미널이 창원시 전역에 설치되어 있다. 누비자의 회원은 2010년 7월 22일 기준 총 5만7625명이며, 일일 평균 8500여 회가 이용되고 있다. 2010년 1월부터 창원경륜공단이 운영을 맡고 있다. 또한 통합시 출범에 맞춰 출범 이후, 마산과 진해 지역에도 자전거 도로 개설을 추진하고 이 지역에도 누비자 시스템을 전면 도입하기로 하면서 기존 창원시 뿐만이 아닌 통합 창원시에 해당하는 전 지역이 이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초기에 도입한 중국 자전거는 모두 폐기하고  2010년 7월부터 삼천리자전거와 창원시가 공동 개발한 새로운 자전거를 도입했다. 새 자전거는 내구성 강화를 위해 프레임을 고급 알루미늄 합금 소재로 제작하고 프레임 직경을 기존 55mm에서 57mm로 키우고, 펑크 방지를 위해 전기자전거용 광폭 타이어를 장착했으며, 알루미늄 페달을 달아 미끄럼 방지 기능을 강화했다. 야간 전방 시야 확보를 위해 일반형 전조등을 LED 듀얼 전조등으로 교체했고, LED 후미 점멸등을 부착했다. 후미 점멸등은 누비자 주행 시 자체 생산되는 전력을 이용하는 것으로, 국내 최초 개발한 것이다. 터미널에 자전거가 없어 이용을 못 하는 경우를 막기 위해 운반 트럭을 이용해 자전거가 많은 터미널에서 부족한 터미널로 누비자를 배분하고 있다. (위키백과)

창원 : 누비자

  누비자란?  누비자는 언제나 어디서나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유비쿼터스 기술이 적용된 무인대여 공영자전거로서 창원시 곳곳을 자유로이 다니다 라는 의미로 누비다와 자전거의 합성어이다. 자전거 도시를 선언한 경남 창원시는 녹색 교통수단인 자전거타기의 저변확산을 위해 시민들이 공영자전거를 빌려 자유롭게 탈 수 있는 시민공영 자전거제를 도입 운영하고 있다. 누비자 자전거는 여성 및 노약자도 편하게 승, 하차 할 수 있는 생활형 자전거 이다. 7단 변속기로 오르막 주행시에도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고, 핸들에 있는 계기판을 통해 주행거리와 시간, 평균속도를 확인 할 수도 있다. 또, 창원시청을 중심으로 주변 생활시설에서 접근 및 시민들의 이용이 편리한 곳에 터미널이 설치되어 있다. 터미널에 설치된 키오스크에서 서비스 이용 및 주변의 다른 터미널 현황 정보를 열람할 수 있다. 터미널에 설치된 자전거 보관대는 공영자전거의 잠금 및 도난방지를 위한 자전거 잠금 장치가 부착되어 있다. 회원카드 및 자전거 식별 장치가 부착되어 무인으로 대여 및 반납을 할 수 있다. 누비자 서비스 운영센터, 전문정비요원, 현장요원 등으로 구성된 누비자 운영진에 의해 운영되고 있습니다. 누비자를 이용하시는 회원의 입장에서 보다 편리하고 쉽게 이용할 수 있고, 보다 원활한 서비스로 운영되도록 노력하고 있다. (누비자 홈피 :  www.nubija.com/)


가실때 아래공감 버튼을   눌러주세요~~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