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관광인, 실체교류

맥아더장군 동상

공룡우표매니아 2017. 5. 14. 04:00

맥아더장군 동상

 

 

인천중동 : 맥아더장군 동상

  더글러스 맥아더(Douglas MacArthur, 1880년 1월 26일 ~ 1964년 4월 5일)는 미국의 군인이자 정치인이다. 개요 제1차 세계 대전과 제2차 세계 대전, 한국 전쟁에 미국군과 연합군의 지휘관으로 활동하였다. 필리핀 식민지의 통치자였으며, 1945년 2차 세계 대전 종전 이후에는 극동군의 지휘관을 지냈다. 또한 남한의 미 군정 역시 그의 관리 대상이었다. 1937년 퇴역하고 필리핀 육군 대장으로 추대 되었다가 1941년 미국 육군 대장으로 복귀한 후 1944년 원수 계급을 받았다. 제2차 세계 대전의 종결과 일본의 항복이 있은 후 일본에 주둔하다가 한국 전쟁을 지휘하였다. 한국 전쟁 당시 미국군 사령관으로 참전하였으며, 북한의 인민군이 대구까지 밀고 내려왔으나 인천상륙작전을 성공시켜 인민군을 남북으로 양분시켰다. 1945년부터 1951년까지 외국인 신분으로 일본군 점령사령부 원수를 지냈다. 

  맥아더 장군의 인솔하에 감행된 인천 상륙작전은 워싱턴 등 군부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전투를 성공적으로 지휘, 전쟁의 양상을 뒤바꿔 놓았다. 최측근들은 인천은 조수간만의 차가 커서 위험하다며 군산으로 상륙 지점을 변경할 것을 제안했지만 맥아더의 신념은 확고했다. 인천 상륙 작전에 대해 중국의 마오쩌둥은 예측하고 있었다. 그래서 수차례 김일성에게 경고했지만, 김일성은 듣지 않았다. 결국 미군은 단 한 명의 사상자도 없이 월미도를 차지하여 인천항을 점령할 수 있었고, 이후 이어진 첫날 전투에서도 미군의 사망자는 20명에 불과했다. 작전은 성공하였고 맥아더의 작전을 제대로 간파하지 못한 북한군은 이 작전에 의해 인천을 빼앗긴 이후 1.4 후퇴가 도래할 때까지 연전연패했다. 인천상륙작전 이를 기념하여 후일 대한민국 정부는 인천 자유공원에 맥아더의 동상을 건립하였다.

(참고 : 다음 백과, 위키백과)

가실때 아래모양에 공감 버튼을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