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맥시멈. 영원엽서(그림)

닭의 해인 정유년(丁酉年)

공룡우표매니아 2017. 1. 28. 04:00

닭의 해인 정유년(丁酉年)



  2017년 정유년의 뜻은 붉은 닭입니다. 10간에서 한 글자를 가져온 것이 정(丁)자이고, 12지에서 한 글자를 가져 온 유(酉)자와 만나서 만들어진 말입니다. 10간은 우주를 음양오행의 원리에 따라 다섯 개로 나눈 후 다시 둘씩 나눈 것이며 그 중 하나가 정(丁)입니다. 12지는 열두 마리의 동물들로 되어 있는데, 유(酉)는 닭을 뜻합니다. 10간과 12지는 음양오행에 따라서 색을 상징하고 있는데, 병(丙)과 정(丁)이 붉은 색이고 신(申)과 유(酉)도 붉은 색입니다. 그래서 2016년 병신년이 붉은 원숭이의 해였고 2017년 정유년의 뜻도 붉은닭인 것입니다. 참고로 2015년 을미년은 푸른 양을 뜻하는 청양띠의 해였습니다. 새해에는 정치적으로도, 경제적으로도 국민의 얼굴이 환해지는 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원문 : 키스세븐. kiss7. tistory.com/690. 다음 T!P)





  닭은 보통 고기나 알을 얻기 위해서 기른다. 품종은 기르는 목적에 따라 크게 몇 가지로 나뉘는데, 현재 전 세계에 약 200종이 있다. 달걀을 얻기 위해 기르는 품종에는 레그혼종 · 미노르카종 등이 있고, 고기를 목적으로 기르는 품종에는 뉴햄프셔종 · 플리머스록종 등이 있다. 그 밖에 자보종이나 꼬리가 긴 장미계는 애완용으로 기른다. 싸움닭으로 기르는 종류도 있다. 살 · 가죽 · 뼈가 모두 검푸른 오골계는 약용으로 많이 쓰인다.  (다음 백과. 학습그림백과)

장닭이라고 불리는 우리나라 토종 수탉

  닭은 꿩과에 딸린 새이다. 약 3,000~4,000년 전에 인도 · 말레이시아 · 미얀마 등지에서 기르기 시작하였다. 닭의 조상은 붉은멧닭 · 회색멧닭 · 실론멧닭 따위라고 알려졌다.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닭은 인도 · 미얀마 · 말레이시아의 숲에 사는 멧닭을 길들인 것이다. 닭의 생김새는 품종에 따라 다르지만, 머리에 붉은 볏이 있고 부리가 짧고 튼튼하며 몸보다 날개가 짧아 잘 날지 못하나 다리가 굵어 빨리 달릴 수 있다. 발가락은 네 개인데 세 개는 앞으로, 한 개는 뒤로 나 있다. 수탉은 며느리발톱이 발달했다. 머리의 볏은 품종에 따라 홑볏 · 장미볏 · 호두볏 · 털볏 따위로, 특징이 있다. 수탉은 암탉보다 볏과 턱살이 더 크고 꽁지도 더 길다. (다음 백과. 학습그림백과)

  닭은, 달걀을 얻기 위해 기르는 난용종, 고기를 얻기 위해 기르는 육용종, 이 둘을 다 얻기 위해 기르는 난육 겸용종으로 크게 나뉜다. 닭은 옥수수 · 밀 · 보리 따위의 곡식을 잘 먹는다. 여기에 채소 · 조개껍데기 가루 · 번데기 가루 따위를 섞어 주면 몸이 튼튼해지고 알도 잘 낳는다.  (다음 백과. 학습그림백과)


 바로 아래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