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맥시멈. 영원엽서(그림)

서해대교 (西海大橋, Seohae Grand Bridge)

공룡우표매니아 2017. 2. 18. 04:00

서해대교(西海大橋, Seohae Grand Bridge)


  서해대교는 총연장 7,310m로 1993년 착공되어 2000년 12월 15일 개통되었다. 65m/sec의 강풍과 리히터 규모 6의 강진에도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해수로 인한 부식 방지를 위해 내염 시멘트 및 에폭시 코팅 철근을 사용하였다. 사장교와 PSM교(연속 콘크리트 상자형교)  FCM교(장경간 콘크리트 상자형교), 등 3가지 다리 형식이 복합적으로 사용되었고 국내 최초로 가물막이 공법으로 건설되었으며 사장교 주탑의 외형은 아산시의 보물 제537호인 당간지주의 형상을 빌어 지역적 상징성을 강조하였다. 서해대교는 서해안시대 국가공단 물동량의 원활한 수송을 가능하게 해주어 서해교역의 관문으로 부각되고 있으며,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 (다음백과사전)

PSM교 시공전경

PSM교 시공전경

  PSM교는 일정한 길이로 미리 만들어진 콘크리트 상판을 차례로 얹어 잇는 것으로, 경간 길이가 60m이다. 시점인 포승면 내기리에서부터 2,340m, 중앙해상부분(축도부) 780m, FCM교가 끝나는 지점부터 종점인 당진까지 2,700m 구간을 PSM교를 채택하였다. 다리의 총길이 중 사장교는 990m이고, PSM교 5,820m, FCM교 500m이다.  (다음백과사전)

FCM 시공전경

사장교 주탑 시공전경

사장교 시공전경

  사장교는 첨탑에서 늘어뜨린 케이블로 다리 상판의 하중을 지탱하도록 설계된 다리로 교각 사이의 간격을 많이 떨어뜨려야 할 때 주로 사용된다. 서해대교의 사장교는 국내 최대의 규모로, 주탑 높이가 182m, 다리 사이의 간격이 470m에 달해 이 다리 밑으로 5만 톤급의 선박이 왕래할 수 있다. 사장교는 국내 최초로 가물막이 공법으로 건설되었는데, 육상에서 대형 원통을 조립한 뒤 해상으로 운반하여 설치하고 그 내부에 모래를 채워 가물막이를 형성한 후 해수를 퍼내고 암반층까지 굴착하여 주탑의 기초 콘크리트를 형성하였다.  (다음백과사전)

사장교 주탑 시공전경

   서해대교는 과거 상습적인 교통정체 구간이던 삽교방조제(국도 34호)와 아산만방조제(국도 39호)의 교통량을 분산하는 것은 물론, 경부고속도로, 국도 1호선의 교통체증 해소에도 큰 도움을 주고 있다. 교량 서단은 송악 나들목, 북동쪽은 서평택 나들목이 위치해 있으며 다리 중간 지점에 위치한 행담도(휴게소)에는 해양생태공원과 호텔, 휴양시설, 체육시설 등이 들어서 서해안고속도로를 이용하는 이들이 즐겨찾는 명소가 되고 있다. (다음 백과.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서해대교의 야경

  서해대교는 서해안고속도로(고속국도 제15호선)상에 건설된 다리로 경기도 평택시와 충청남도 당진시를 해상으로 직접 연결한다. 교량 총 연장이 7,310m에 달해 서해안고속도로상에 건설된 827개의 다리 중 가장 길다. 이 다리의 개통으로 충청남도 서북부 및 호남지역과 수도권지역 간 접근성이 크게 향상되었으며, 서해안 공업단지 물동량 및 농수산품의 원활한 수송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 (다음 백과.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서해대교 전경

  서해대교는 이렇듯 여러 가지 첨단 공법이 도입되어 건설된 교량으로, 국내 건설기술 수준을 한층 끌어올렸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서해대교는 서해안시대 국가공단 물동량의 원활한 수송을 가능하게 해주어 서해교역의 관문으로 부각되고 있으며,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 한편 수도권과 남부지역을 오가는 차량의 소통을 분산시켜 교통체증 해소에도 기여하고 있다. (다음백과사전)


 바로 아래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