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관광인, 실체교류

경기도 꼭 가보아야 할 곳 수원. 방화수류정. 팔달문

공룡우표매니아 2016. 9. 5. 04:00

경기도 꼭 가보아야 할 곳 수원. 

방화수류정. 팔달문



수원북문 : 방화수류정

  1794년(정조 18) 수원성곽을 축조할 때 세운 조선 후기의 누각 중에 하나인데 특히 경관이 뛰어나 방화수류정이라는 당호가 붙여졌다. 수원성의 북수구문인 화홍문의 동쪽에 인접한 높은 벼랑 위에 있는데 그 아래에는 용연이라는 인공 연못이 있다. 앞면 3칸, 옆면 3칸의 아자형 평면구조이며, 지붕은 8각지붕을 기본으로 남북에 합각을 더 세워 십자형으로 되어 있으며 그 위에 삼절병통이 얹혀 있다. 정자의 이름은 중국 송나라의 시인 정명도의 시 중  ‘운담풍경근오천(), 방화수류과전천()’에서 따온 것이며 현판의 글씨는 원곡 김기승이 썼다. 경기도 수원시 장안동 수원성곽의 동북쪽에 있음. (다음백과사전)

방화수류정이 보이는 풍경(엽서후면)

  주변을 감시하고 군사를 지휘하는 지휘소와 주변 자연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정자의 기능을 함께 지니고 있는 방화수류정은,  “꽃을 찾고 버들을 따라 노닌다()”라는 뜻을 지녔으며 보물 제1709호이다. 독특한 평면과 지붕형태때문에 바라보는 위치에 따라 다른 모습을 보여준다. 이것은 화성에서 가장 뛰어나며 다른 성곽에서는 볼 수 없는 독창적인 건축물로 평가되고 있다. 건물은 2층 구조이며, 평면은 불규칙한 지형과 바위와의 조화를 고려하여 ㄱ자형으로 지었다. 상층은 사방이 트인 누각으로 동서 세 칸 중 가운데에 온돌방을 두고 북쪽에 한 칸, 남쪽에 반 칸의 마루를 물리었다. 주변 감시와 지휘라는 군사적 목적에 충실하면서 동시에 정자의 기능을 고려하여 조영된 동북각루로, 주변과 뛰어난 조화를 이루고 있다. 석재와 목재, 전돌을 적절히 사용한 2층 누각 형태의 이 건물은 다른 정자에서 볼 수 없는 독특한 평면과 지붕 형태를 하고 있다. (네이버 지식인. 한국민족문화대백과.

수원교동 : 팔달문

   보물 제402호. 사적 제3호인 화성은 1796년(정조 20)에 완공되었는데, 이 문은 화성의 4개 성문 가운데 남문이다. 화강암으로 된 석축에 홍예문(虹霓門)을 내고, 그 위에 여장을 돌린 다음 2층 누각을 세웠다. 누각은 앞면 5칸, 옆면 2칸 규모에 우진각지붕의 건물이다. 아래층과 위층의 공포는 다포식이며, 쇠서의 끝이 강하게 위로 솟아 있고 살미첨차의 끝이 장식화되어 조선 후기의 전형적인 목조건축 양식을 보여준다. 성문의 좌우에는 적대를 설치하여 적을 감시하고 공격할 수 있도록 했으나 도로 개설 때 성벽이 헐리어 현재는 없어졌다. 이 성문은 북문인 장안문과 형태가 같으며, 규모와 건축수법 등이 서울의 숭례문과 비슷하다. 화성의 성문은 당시 다른 성문의 장점만을 취하여 만들었기 때문에 조선시대 성문 가운데 가장 발달된 것이었다. 또한 화성의 준공보고서인, <성성역의괴 華城城役儀軌〉에 당시 팔달문의 규모와 여기에 사용한 목재, 석재, 기와, 전돌의 수까지 정확하게 기록되어 있고, 원형이 그대로 보존되어 있어 중요한 자료이다. (다음백과사전)


 여기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