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관광인, 실체교류

찾아가는 여행지 21. 세계유산 조선왕릉 (세종대왕릉(영릉 英陵). 영릉(寧陵))

공룡우표매니아 2016. 2. 26. 04:00

찾아가는 여행지 21.

세계유산 조선왕릉 (세종대왕릉(영릉英陵). 영릉(寧陵))




능서 : 세종대왕릉(영릉 英陵).

  영릉은 조선 제4대 임금 세종과 비 소헌왕후의 합장릉이다. 조선왕릉 중 최초로 한 봉우리에 다른 방을 갖춘 합장릉이며, 무덤배치는 국조오례의에 따라 만든 것으로 조선 전기 왕릉 배치의 기본이 되었다. 1469년(예종1) 여주로 천장하면서 세조의 유명(遺命)에 따라 병풍석을 두르지 않고 난간석만 설치하였으며, 봉분 안에는 석실이 아니라 회격(灰隔)하고, 혼유석 2좌를 마련하여 합장릉임을 표시하였다. 또한 기존의 왕릉에는 난간석에 십이지신상을 조각하여 방위를 표시하였는데, 영릉은 이를 간소화하여 십이지를 문자로 표현하였다. 1446년(세종 28)에 세종의 비 소헌왕후가 승하하자 당시 광주(廣州, 현재의 서울시 서초구 내곡동) 헌릉의 서쪽에 쌍실의 능을 조영하였다. 이 때 오른쪽 석실은 세종을 위해 미리 만들어 놓았다가 세종이 승하하자 합장하였다. 세조대에 영릉의 자리가 불길하다는 이유로 능을 옮기자는 주장이 있었으나 실현되지 못하다가 1469년(예종 1)에 이곳 여주로 옮겨 왔다.(세종대왕유적관리소)

능서 : 영릉(寧陵)

  세종대왕릉에서 약 500미터 지점에 제17대 효종(1619~1659)과 인선왕후(1618~1674) 장 씨의 쌍릉인 영릉이 있다. 효종의 무덤은 건원릉 서쪽 능선(현재 구리시에 위치한 영조 무덤인 원릉)으로 정해진 후 계획대로 안장되었다. 하지만 한창 추운 음력 10월 부실하게 조성되어 다음 해 장마 때 석물에 균열이 온다. 효종의 후임인 현종은 재위 15년 내내 거의 매년 아버지 무덤을 수리해야 했다. 결국 현종은 사망하기 1년 전인 1673년 영릉을 옮기기로 결정하고 현재의 여주 땅으로 이장한다. 다음 해에 왕릉 앞에 인선왕후 능을 썼는데 좌우로 이웃한 다른 쌍릉과는 달리 앞뒤로 나란히 능이 있는 동원상하 형식이다. 이와 같은 형태는 조선 왕릉 가운데 경종의 의릉과 더불어 2개뿐이다. (다음 백과. 과학문화유산답사기)


 요기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