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관광인, 실체교류

꼭 가봐야 할 경북 관광지18곳. (2. 석탈해왕 유허비각, 양남 주상전리군)

공룡우표매니아 2015. 7. 31. 04:00

꼭 가봐야 할 경북 관광지18곳.

(2. 석탈해왕 유허비각, 양남 주상전리군)

 

 

경주양남 :석탈해왕 유허비각

  경상북도 기념물 제79호. 지정면적 16,891㎡. 탈해는 본래 왜국의 동북쪽 1,000리 되는 곳에 있다는 다파나국() 출신이었다.『삼국사기』와 『삼국유사』에 의하면, 다파나국의 왕비가 잉태한 지 7년만에 큰 알을 하나 낳았으므로 다파나국 왕이 상서롭지 못한 일이라 하여 비단으로 알을 싸서 보물과 함께 궤짝에 넣어 바다에 띄웠는데, 그것이 신라의 동쪽 아진포()에 도착하였다. 바닷가에 살던 노파 아진의선()이 그것을 발견하고 열어보니 아기가 있어 데려다 길러 마침내 서기 57년에 유리왕의 뒤를 이어 왕위에 올라 24년간 재위하였다. 그리고 궤짝이 바다에 떠왔을 때 까치들이 울면서 따랐으므로 까치 ‘작()’자에서 ‘조()’자를 떼내고 ‘석()’으로써 성을 삼았다고 한다. 석탈해왕이 도착했다는 ‘계림의 동쪽 하서지촌(西) 아진포’를 지금의 경상북도 경주시 양남면 나아리()로 비정하여 조선 헌종 11년(1845)에 하마비()와 땅을 하사하였으므로 고종 초에 석씨문중에서 유허비와 비각을 건립하였는데 비문 정헌은 이종상이 지었다.(네이버 지식백과. 한국민족대백과.)

경주양남 : 양남 주상전리군

  천연기념물  제536호(2012년 9월 25일 지정)경주 양남 주상절리군은 발달규모와 발달크기 및 형태의 다양성에 있어서 이미 지정되어 있는 타 지역 주상절리 천연기념물과는 뚜렷한 차별성을 가지고 있으며, 무엇보다도 부채꼴 모양의 특이 주상절리를 비롯한 수평 방향의 주상절리가 대규모로 발달되어 있다. 화산암의 냉각과정 및 특성을 복합적으로 이해하는 연구 및 교육 자료로서의 가치를 가지는 데에 부족함이 없으며, 동해의 형성과정을 이해하는 데 유용한 학술자료를 제공한다. 월성원자력발전소의 도움으로 현재 그 앞에 전망대와 포토존 등 시설이 나 있다. (네이버 지식인. 문화재청. 위키백과)

 

 요기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