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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驛) 방문인 교류

강매역, 용산역

공룡우표매니아 2015. 4. 18. 04:00

강매역, 용산역

 

 

고양행신 : 강매역

  강매역(江梅驛)은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행신동에 위치한 한국철도공사 경의선의 전철역이다. 수도권 전철 경의선이 개통되면서 역이 폐지되었으나, 고양 원흥지구 개발과 역 폐지에 반발한 인근 주민들로 인해 위치를 화전 방향으로 약간 이전하여 2014년 10월 25일에 수도권 전철역으로 영업을 재개했다. 본래 경의선상에 있었던 강매역은, 1996년 신도시 건설 관계로 건설된 행신역과의 역간 거리가 가깝다는 이유로, 2009년 수도권 전철 개통 시 행신역에 집중시키기 위하여 폐지하기로 결정되었다. 하지만 지역 주민들은 노선 접근성을 불편하게 만든다는 것을 이유로 이에 반발하였고, 1 km 미만의 짧은 역간거리 문제에 대해서는, 수색역과 디지털미디어시티과의 역간거리도 1 km 미만임을 들어 반발하였다. 이러한 항의에도 불구하고 전철 개통시 강매역은 결국 폐지되었으나, 역 번호를 하나 비우고 역 건설 노반을 확보하는 등 여지를 남겨두었으며 결국 고양시 원흥지구에 건설비 1780억을 투입, 2014년 10월까지 BRT 환승체계와 같이 '신 강매역'을 신설하기로 잠정 결정하였고, 2014년 10월 25일 광역전철역으로 영업을 재개하였다.(다음백과, 위키백과)

서울용산 : 용산역

  1900년 7월 8일 경인선의 보통역으로 7.5평의 목조건물로 축조되었으나 1904년 러일전쟁을 계기로 1906년 11월 1일 경의선의 시발역으로 목조 2층(일부 3층)의 서양식 건축으로 준공되었다. 연면적은 1,587㎡(480평)로 1925년 경성역사가 준공되기까지 서울시에서 가장 규모가 큰 역사였다. 용산역사는 1910년 12월 한국철도 역사로는 처음으로 철도를 횡단하는 육교가 설치되었다. 1932년 새로운 역사를 준공하였으며, 1968년 8월 9일 경원선 서울~용산간 복선 준공 및 고가 입체교를 개통하였다. 그 후 1978년 12월 30일 전철역사를 준공하였다. 1984년 4월 10일 「국유자산의 활용에 관한 법률」이 제정·공포되면서 철도부대사업이 추진되었는데, 이 가운데 민자역사 건설사업은 급속한 경제발전과 도시팽창에 따라 역 주변 개발의 필요성이 제기되면서 노후 협소한 역무시설을 현대화하고 양질의 서비스 제공을 위한 편의시설 확충이 필요하게 됨에 따라 적극적으로 추진하게 되었다. 그 결과 용산민자역사는 1999년 현대역사(주)를 설립하고 2000년 9월에 착공하여 2003년 10월에 완공하였는데, 지하 3층, 지상 9층의 연면적 269,794.8㎡로 운수, 판매, 영업, 문화, 집회시설 등의 복합용도로 사용되고 있다. 이 가운데 역무시설은 27,479.1㎡로 대합실과 역무실로 철도청(지금의 한국철도공사)에 무상 귀속되었다. (다음 백과, 한국민족문화대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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