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어룡 (Ichthyosaurs)

해양 파충류들의 세계

공룡우표매니아 2011. 12. 20. 04:30

해양 파충류들의 세계

 

 

 

영국에서는 미국에서 발견된 것과 같은 광대한 공룡 지층은 없지만,  어떤 점에서는 화석이 매우 풍부하다고 할 수 있다.  휘트비(Whitby) 근처의 요크셔(Yorkshire) 해안에서 출발하여 영국 중심부를 가로질러 도싯(Dorset)웨일즈(Wales)남부 일부 지역까지, 옷포드 점토층으로 알려진 쥐라기의 해저가 펼쳐져 있다. 이 층군에서 발견된 이크티오사우루스류(Ichthyosauria)와  플레시오사우 루스류(Plesiosauroids)의 골격들은 영국에서 300년이 넘게 연구 되어 왔다. 플레시오사우루스류에 대한 설명은 1604년에 처음으로 이루워졌으며, 자연 과학에 대한 새로운 연구들이 발전함에 따라 이 화석들도 수집되었다.  1706년에 옥스포드에 있는 애슈몰린(Ashmolean) 박물관은 이 화석들을 식별하기 위한 안내서까지 출판하기도 했다.  당시에는 대다스의 사람들이 선사시대를 성경의 방식대로 이해하고 있었으며, 이 발견물들은 화석화된 물고기의 뼈들일 것이라고 여겨졌다.  1719년에는 완벽한 이크티오사우루스류의 골격이 처음으로 발견 되었는데. 이것은 노아의 홍수 때 죽은 멸종된 돌고래나 악어의 것으로 여겨졌다.   이 생물들이 물고기와 비슷한 파충류로 인정된것은 19세기 초에 이르러서였다.

                                                                    해양 파충류들

 

도싯 지역의 라임 레지스(Lyme Regis)에 있는 쥐라기 초기의 해저는 부드러운 절벽을 형성하고 있으며,  바닷물의 침식 작용에의해 계속 드러나고 있었다.  1820년대에는 이 지역의 상당수 주민들이 화석을  찾아 팔아서 생계를  유지할 만큼 수집하는 일이 굉장히 인기를 끌었다. 그 중 한 명인  매리 애닝(Mary Anning)은 11살 때 처음으로 화석을 발견한 이래로 이 일을 계속하여 여태까지 전시된 해양 파충류 골격 중 가장 좋은 골격들을 여러 점 발견하였다.  이즈음에는 공룡의 유물도 바르게 해석되었고,  과학도 진화의 과정에 있어서공룡의 역활을 인정했으며,  일반인들은 이미 선사 시대에 살았던  "바다의 파충류들"  에 상당히 익숙해져  있었다. 19세기 말에는 피터 러(Peterborough) 근처의 벽돌 구덩이로부터 쥐라기 후기의 해저가 드러났다. 이곳에서 다시 한번 해양 파충류들이 쏟아져 나왔으며, 매년 더 많은 화석들이 발견되고 있다.

"바다의 파충류들"

자료출처 : 공룡대탐험(사이언스북스). 공룡대탐험(창작과 비평사). 공룡사전(황소걸음사) 외.


가실때 아래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

'어룡 (Ichthyosaur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옵탈모사우루스(Ophthalmosaurus)  (0) 2011.12.29
수장룡의 지느러미 발  (0) 2011.12.25
중생대의 바다 괴물들  (0) 2011.12.14
악어의 선조  (0) 2011.12.11
모사사우루스(Mosasaurus)  (0) 2011.1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