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파충류 백과사전

초기 파충류(Primitive reptiles)

공룡우표매니아 2011. 7. 13. 05:04

초기 파충류(Primitive reptiles)

 

 

선사 시대에는 지금은 볼 수 없는 파충류가 많았다. 최초의 파충류(원시파충류 ; Primitive reptiles)는 공룡(Dinosaur)보다 1억 년 먼저 살았는데, 겉모습이 도마뱀(Lizards)과 비슷하게 생겼다. 공룡 시대(Age of Dinosaurs)에는 하늘을 나는 익룡(Pterosaurs)을 비롯하여 어룡(Ichthyosaurs)수장룡(Plesiosaurs)처럼 바다에 사는 파충류가 나타났다. 포유류(Mammal)와 비슷한 파충류(Mammal - like reptiles : 포유류형 파충류)도 있었는데, 이들은 공룡이 나타나기 전에 지구를 지배하다가 쥐라기 말기에 대부분 멸종하였다.

공룡 시대(Age of Dinosaurs)

파충류는 양서류(Amphibian)에서 진화한 것으로, 지구상에 최초로 등장한 전형적인 육상 척추 동물이다. 양서류는 대개 물에서 알을 낳는다. 그렇기 때문에 새끼는 얼마동안 물 속에서 지내야한다. 파충류의 가장 큰 장점은 알의 표면이 단단하고 공기에 마르지 않기 때문에 건조한 땅에서 부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파충류는 석탄기 말기에 처음 나타났으며 그 뒤 여러 종류가 전세계에 널리 퍼졌다.  히로노무스(Hyronomus)는 초기의 파충류 중의 하나인 동시에 최초의 육상 척추 동물니데, 날렵한 생김새가 도마뱀과 비슷하다. 이 힐로노무스의 턱은 양서류의 조상보다 더 단단하고, 엉덩이와 어깨는 여느 척추 동물 못지않게 튼튼하다. 석탄기 말기에 등장한 이 파충류는 아납시드(무궁형 : Anapsids)파충류로서 머리뼈에 "천공" 이라는 구멍이 없기 때문에 무궁형 파충류 라고 불린다. 오늘날까지 남아있는 무궁형은 바다거북과 땅거북이 있다.

      

 히로노무스(Hyronomus)

악어(Crocodiles)나 하늘을 나는 파충류는 조룡에 속한다. 조룡은 다른 생물을 지배하는 파충류라는 뜻에서 " 지배 파충류(Archocaurs) " 라고도 한다. 지배파충류중 오늘날까지 남아 있는 것은 악어뿐이다.

악어(Crocodiles)

자료출처 : 공룡대백과 (지경사) 외.

 요기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

'파충류 백과사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거북의 조상들  (0) 2011.06.27
악어와 공룡  (0) 2011.06.25
바다거북(Green turtle)  (0) 2009.06.05
우로보로스(Ouroboros)  (0) 2009.01.28
초기 파충류 집단  (0) 2008.1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