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파충류 백과사전

악어와 공룡

공룡우표매니아 2011. 6. 25. 05:14

악어   공룡

 

 

최초의 악어는 약 2억 2,000만 년 전인 트라이아스기에나타났다.    이들은 초기 지배 파충류(Ruling Reptiles)아르코사우루스목( Order  Archosaurs 조룡목) 중에서 유일하게 현재까지 남아 있다.  한편 테레스트리수쿠스 같은 초기 악어목( Order Crocodiles) 파충류는 곤충울 잡아먹고 살았을 것으로 추측 되는데, 날렵한 몸에 다리가 긴 것이 특징이다.  전형적인 악어목 파충류가 등장한 것은 쥐라기이다. 이들은 오늘날의 크로코다일(Crocodiles)과 아주 비슷하게 생겼다. 이들 중 어떤 것은 육지에서 살았고, 어떤 것은 지금의 악어처럼 물과 육지를 오가며 생활했다. 모든 악어목 파충류는 머리뼈가 길고 폭이 좁다. 그러나 머리뼈 뒤에 붙은 근육이 잘 발달되어 있어서 큰 먹이를 잡아먹을 때 입을 크게 벌릴 수 있었을 것이다.

크로코다일(Crocodiles)

테레스트리수쿠스(Terrestrisuchus),       트라이아스기 말기

날렵한 몸집의 이 동물은 초기 악어목 파충류로 뒷다리가 길기 때문에 서서 걸어다녔으며 곤충이나 작은 생물을 잡아먹고 살았을 것으로 추측된다. 테레스트리수쿠스는 악어와 닮지는 않았으나 머리뼈와 앞다리뼈에서 악어의 전형적인 특징을 보인다. ( 크기 : 50Cm. 샬토포수쿠스과   분포 ; 유럽(웨일즈) )

프로토수쿠스(Prostosuchus)          쥐라기 초기

이 동물의 화석은 공룡과 똑같은 암석에서 발견되었다. 이로써 악어목 파충류가 다른 육상 생물을 잡아먹으며 육지에서 살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프로토수쿠스는 오늘날의 악어처럼 아래턱 앞쪽에 한 쌍의 송곳니가 나 있는데, 이것은 입을 다물면 위턱의 브이(V)자 모양으로 생긴 홈에 꼭 맞는다.   ( 크기 ; 90Cm    프로토수쿠스과   분포 : 북아메리카(애리조나) )

텔레오사우루스(Teleosaurus)     쥐라기 초기

이 텔레오사우루스는 바다에서 사는 악어목 파충류로, 턱이 가늘고 길며 날카로운 이빨이 나 있다. 이빨은 입을 다물면 맞물려 미끌미끌한 물고기나 오징어를 잡아먹기에 안성맞춤이다.   텔레오사우루스는 길고 가는 몸을 비롯하여 몸 쪽으로 바짝 붙어 있는 짧은 앞발과 꼬리를 움직여서 헤엄을 쳤을것이다. (크기 : 3m    텔레오사우루스과   분포 : 유럽(프랑스))

                   

            메트리오린쿠스(Metriorhynchus)     테레스트리수쿠스(Terrestrisuchus)    메트리오린쿠스(Metriorhynchus) 

메트리오린쿠스(Metriorhynchus)      쥐라기 중기 ~ 말기

메트리오린쿠스과 파충류는 바다에 잘 적응한 것 같다. 이들은 팔 다리가 노처럼 생긴 지느러미 형태인데다 꼬리에 물고기 같이 커다란 지느러미가 달려 있어서 헤엄을 잘 쳤을 것이다.  메리오린쿠스는 악어목에 속하기는 하지만 몸이 오늘날의 악어처럼 두꺼운 골판으로 싸여 있지 않았다. ( 크기 ; 3m   메트리오린쿠스과    분포 : 유럽(영국, 프랑스), 남아메리카(칠레))

베르니사르티아    백악기 초기

이 작은 악어목 파충류는 물과 육지를 오가며 살았을 것이다. 이것의 이빨은 두 종류인데, 앞쪽의 길고 뾰죡한 이빨은 물고기를 잡아먹기에 알맞고, 뒤쪽의 넓고 평평한 이빨은 조개나 죽은 동물의 뼈를 부수는데 알맞다. (크기 : 60Cm  베르니사르티아과  분포 : 유럽(벨기에, 영국)

데이노수쿠스(Deinosuchus)       백악기 말기

데이노수쿠스는 머리뼈만 2m 이상되기 때문에 가장 큰 악어일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이것의 생활 습성은 오늘날의 악어와 매우 비슷하다. 그러나 일부 학자들은 테이노수쿠스가 악어보다 다리가 길고 육지에서 살았으며 공룡을 주로 잡아먹었을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 크기 ; 15m  엘리케이터과  분포지역 : 북아메리카(텍사스))

공룡시대의 수생 파충류

자료출처 : 공룡대백과(지경사)


가실때 아래  공감   눌러주세요~~고맙습니다.

'파충류 백과사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기 파충류(Primitive reptiles)  (0) 2011.07.13
거북의 조상들  (0) 2011.06.27
바다거북(Green turtle)  (0) 2009.06.05
우로보로스(Ouroboros)  (0) 2009.01.28
초기 파충류 집단  (0) 2008.1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