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의 분류

테타누란스(Thtanurans), 거대한 육식 공룡 무리

공룡우표매니아 2011. 7. 12. 05:04

테타누란스(Thtanurans),

(거대한 육식 공룡 무리)

 

 

테타누란스(Thtanurans)는 거대한 육식 공룡의 무리로 쥐라기와 백악기에 살았다. 이들은 겉모양과 달리 새와 가까운 친척이다. 테타누란스아목 공룡에는 가장 최근에 발견된  기가노토사우루스 같은 공룡을 비롯하여 알로사우루스과와 메칼로사우루스과 같은 무리가 속해 있다.  모든 테타누란스 공룡의 위턱 뼈에는 큰 구멍이 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머리뼈가 보기보다 훨씬 더 가볍다. 이 공룡들은 척추에 있는 특별한 이음뼈 때문에 꼬리 뒷부분이 뻣뻣하다. 테타누란스는 뻣뻣한 꼬리라는 뜻이다.

메칼로사우루스(Megalosaurus)

크리욜로포사우루스(Cryolophosaurus)    쥐라기 초기

이 거대한 육식 공룡의 화석은 1994년 남극 대륙에서 발견되었다. 머리에 특이하게 생긴 볏이 하나 있는데, 그 볏 양쪽에 작은 뿔이 나 있다. 볏은 공격 수단이라고 하기에는 너무 얇아서 고생물 학자들은 번식기에 짝을 유혹할 때 쓰였을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길이 : 7 ~ 8m     분류 : 용반목     과(Family)는 확실치 않음)   분포지역 : 남극 대륙)

메칼로사우루스(Megalosaurus)   쥐라기 

이 공룡은 1824년 영국에서 이름이 붙여진 최초의 공룡(공룡 이름으로는 세계 최초)이다. 전형적인 육식 공룡으로, 머리가 크며 강한 턱에 휘어진 톱니 모양의 이빨이 나 있다.  메칼로사우루스는 날카롭고 튼튼한 발톱이 붙은 발가락을 사용하여 거대한 초식 공룡들을 잡아먹었던 것 같다.(길이 : 약 9m   분류 : 용반목   수각류  메칼로사우루스과     분포지역 : 유럽(영국, 프랑스)  유럽(모로코))

양추아노사우루스(Yangchuanosaurus)    쥐라기 말기

이 공룡은 1978년 중국에서 처음 발견되었다. 전형적인 알로사우루스과 공룡으로 머리가 크고 강한 턱에 톱니 모양의 이빨이 나 있다. 그리고 꼬리가 몸 길이의 절반을 차지하는데,  이것은 걸을 때 무거운 몸의 균형을 잡는 데 도움이 되었을 것이다.  (길이 : 최대 10m.   분류 : 용반목 수각류 알로사우루스과.  분포지역 : 아시아(중국))

         

                 크리욜로포사우루스              메칼로사우루스(Megalosaurus)              양추아노사우루스

 

알로사우루스(Allosaurus)   쥐라기 말기 ~ 백악기 초기

포악하기로 유명한 알로사우루스는 무게가 1 ~ 2톤 정도 나갔으며, 키는 약 4.5m 정도였을 것이다. 알로사우루스과 공룡들은 무리를 지어 사냥했기 때문에  용각아목과  스테고사우루스(Stegosaurus)같은 거대한 공룡도 쓰러뜨릴 수 있었다. (길이 : 용반목 수각류 알로사우루스과.  분포지역 : 북아메리카(콜로라도, 유타, 와이오미) 아프리카(탄자니아), 호주)

카르카로돈토사우루스(Carcharodontosaurus)   백악기 초기

이 공룡의 화석은 1996년 모로코 사막에서 발견되었으며 거대한 육식 공룡이다. 머리뼈의 길이가 1.6m로 티라노사우루스(Tyrannosaurus)보다 더 길다. 그리고 이빨의 길이가 12Cm 나 되는데, 이때문에 "상어 이빨 파충류"라는 뜻의 이름이 붙여졌다. (길이 : 8m    분류 : 용반목  수각류  과(科)는 확실치 않음.)   분포지역 : 아프리카(이집트, 모로코, 튀니지))

                             

                         알로사우루스(Allosaurus)                     카르카로돈토사우루스(Carcharodontosaurus)

 

스코미무스(Suchomimus)    백악기 초기

이 공룡의 화석은 1998년 사하라 사막에서 발견되었다.  물고기를 먹고 사는 스피노사우루스(Spinosaurus)과 공룡으로 크로코다일(악어)처럼 주둥이가 길고 가늘며 엄지발가락에 붙은 발톱이 무려 30Cm 나 된다. (길이 : 약 10m.     분류 : 용반목  수각류 스피노사우루스과.   분포지역 : 아프리카(니제르))

기가노토사우루스(Giganotosaurus)    백악기 말기

1993년 남아메리카에서 최초로 발견된 이 공룡은 육식 공룡 중에서 가장 크다. 무게가 8톤이나 된다. 다른 공룡들이 먹이를 잡으면 거대한 몸집으로 위협해 빼앗아 머은 것 같다.  (길이 ; 13m.    분류 : 용반목  수각류  아벨리사우루스과.   분포지역 : 남아메리카(파타고니아))

                      

                             스코미무스(Suchomimus)                                      기가노토사우루스(Giganotosaurus)

 

자료출처 : 공룡대백과 (지경사) 외.


가실때 아래  공감 버튼을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