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우표로 엮는공룡 백과

공룡 이름의 탄생

공룡우표매니아 2008. 10. 30. 00:42

공룡 이름의 탄생

 

 

큐비에(Gorges  Cuvier)가 처음으로 발굴한 중생대의 동물 중 물 속에 사는 모사사우어(Mosasaur) 도마뱀은 초기 고생물 학자들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다. 19세기 화석 수집가들 가운데 많은 사람들이 아마추어였기 때문에, 전문적인 지질학자인 버클랜드와 같은 사람의 기초 연구가 없었더라면 작업할 때 기초 지식의 부족으로 많은 고통을 당했을 것이다. 영국 남부 해안의 화석이 풍부한 절벽 가까이에 살았던  토마스 허킨스(Tomas  Hawkins), 기데온 먼텔(Gideon  Mantell),  메리 애닝(Marry  Anning)과 같은 참을성 있고 헌신적인 아마추어 고생물 학자들은 한때 지구를 지배했던 무시무시하고 거대한 도마뱀들의 화석을 다수 발굴하였다. 또 영국의 어란상(漁卵狀) 석회암(Oolitic  Limestone) 지층(쥐라기 층)과 백악기 하부(백악기 초기에 해당) 지층이 있는 지역의 모래와 점토층에서 화석을 발굴하기 위해 작업하는 공상가들이 있었다. 이들은 노아 이전에 지구를 지배한 바다 괴물, 날아다니는 용과 거대한 육지 도마뱀들에 대한 이야기로 사람들의 흥미를 일으켰다.

                        

                       큐비에(Gorges  Cuvier)             모사사우어(Mosasaur)                메칼로사우러스(Megalosaurus)

 

큐비에는 처음 발굴한 사우리안(Saurian)들은 거대한 도마뱀으로 규정했기 때문에 이구아노돈(Iguanodon)메칼로사우러스(Megalosaurus)도 비슷한 상황에 처하게 되었다. 큐비에는 그 당시 존경받는 학자였으므로 그가 제안한 해부학적 용어는 결정적인 것이었다.  결과적으로 도마뱀은 과거에 사라진 사우리안들에 대한 이해와 거대한 고대 파충류들의 크기를 추정하기 위한 방법 등에 있어서 하나의 기준이 되었다. 큐비에의 시대로부터 내려온 이러한 전통을 깬 것은 바로 리처드 오웬(Richard  Owen)이라는 런던에 있는 로열 칼리지 의대에 속한 헌터리안 박물관의 교수였다. 1841년 8월 2일 플리머스에서 개최된 영국 협회의 모임에서 그는 영국 화석 파충류에 대한 보고서 를 발표하였다. 오웬은 비록 당시 38세라는 젊은 나이였지만, 영국의 큐비에라고 불릴 만큼 모든 사람들에게 인정받는 고생물학계에 떠오르는 별이었다. 중생대의 파충류 화석에 대한 그의 폭넓은 지식은 누구보다도 뛰어났다.

                                       리처드 오웬(Richard  Owen)                                                   (주문형엽서)

 

중생대 사우리안 가운데 오웬은 다른 것들과 구분되는 세가지 종들을 구분했다. 그는 이구아노돈, 메칼로사우루스, 휠라에오사우루스(Hylaeosaurus. 1832년 먼텔이 발견)을 기본으로하여 이 파충류들을 뚜렷한 과(科) 또는 아목(亞目)으로 분류하기 위한 충분한 근거를 갖고, 이러한 사우리안 파충류들에게 다이노사우리아(Dinosauria. 공룡류(恐龍類))라는 명칭을 제안 하였다.무서운 도마뱀 이라는 뜻으로 중생대 사우리안의 크기와 난폭함을 나타내기 위한 명칭이었다. 그러나 오웬에게는 학계에서 인정받은 공식적인 연구와는 별도로 중생대 파충류의 연구에 좀더 많은 시간을 투입하는 다른 중요한 이유가 있었다.(공룡복원과 예술가, 최초의 공룡과 골격 참고하세요 --> 검색창에)

## 이후의 이야기는 다음장으로 연결 됩니다 ##

 

참고자료 : 공룡은 온혈동물? (전파과학사). 화석의 재발견(춘광). 화석, 사라져버린 세계의 흔적들(시공사) 외


가실때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

'우표로 엮는공룡 백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최초의 공룡의 복원 2.  (0) 2008.11.01
진화론 논쟁  (0) 2008.10.31
기데온 먼텔(Gideon Mantell)  (0) 2008.10.29
지구 격변의 원인과 해석  (0) 2008.10.28
프랑스 대혁명, 보물을 찾아라!  (0) 2008.10.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