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파충류 백과사전

파충류의 경이로운 비밀들

공룡우표매니아 2008. 10. 17. 00:26

파충류의 경이로운 비밀들

 

 

1. 오차 없는 감각 기관

우리 인간들에게는 오감이라는게 있다. "청각, 후각, 미각, 시각, 촉각," 이러한 오감으로 우리는 사물을 보고 느낄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인간이 가진 오감은 정말 보잘것 없는 것이다. 다만 지능이 뛰어나고, 골고루 분포되어 있어 잘 활용 할 뿐이다. 그러나 동물, 특히 파충류의 감각 기관은 인간이 절대 가질 수 없는 동물만의 감각 기관이 있다. 어쩌면 인간의 감각 기관의 확장판이라고 할 수도 있겠는데, 동물들이 보는 시각은 완전히 다르다. 우리로서는 꿈도 꾸지 못할 정도로 경이로운 감각 기관을 가지고 있다.

 

      

보아(Boa)의 온도감지 쎈서                                 오차없는 감각기관을 갖고있는 뱀들

이 온도 감지 쎈서는 모든 뱀들이 다 가지고 있어 보아만의 특징은 아니다.   대부분의 뱀들이 가지고 있는 온도감지 쎈서(열감지 쎈서)는 주변 생물들의 생체온도를 감지, 먹이를 판단하고 사냥하는데 이용된다.   이 쎈서의 정확도는 0.001도의 오차도 허용치 않는다.   그리고 또 하나의 경이로운 감각 기관은 후각이다.  뱀을 보면 항상 기분 나쁘게 날름거리는 갈라진 혀를 보았을 것이다. 우리 인간들이 보기에는 아주 기분 나뿐 행동이지만 뱀에게는 살아가기 위한 필수적인 행동이다.   이들이 혀를 날름거리는 것은 공기중에 섞인 미량의 화학물질을 감지하기 위함이다.  일종의 후각 기관이라 할 수 있는 야곱슨기관 (감지한 화학물질 정보를 분석하고 판단하는)과 관련된 행동이다 이 야곱슨 기관은 혀 끝에 묻어 나온 물질을 분석하여 두뇌에 전달하는 고성능 감지기관  이다.

 

                                                  호주의 위험동물 바다악어(Australian  saltwater  crocodile)

2. 세계에서 가장 위험한 동물

호주의 오스트레일리아 악어(Australian  saltwater  crocodile)는 크로코다일과의 악어로 무서운 이유가 이빨이 서로 맞 물리기 때문이다. 한번 물면 절대  놓지않는 입의 구조로 되어있고,  물면 바로 물 속으로 끌고 들어가 질식시켜 죽인후 여유있게 사지를 찢어 먹는 습성을 가지고 있는데, 특히 호주의 악어는 악명이 높다. 뱀 중에서 인간을 해칠 수 있는 독을 가진 뱀은 많지만 특히 해마다 많은 인명을 앗아가는 뱀으로는 단연 코브라가 1등이다. 연간 50,000명 이상의 죽음이  코브라의 독에의해 이루워지고 있다.

                                                                                  코모도왕도마뱀

3. 가장 비밀스러운 무기

자연의 세계는 먹고 먹히는 양육강식의 세계이다. 그러나 먹히는 동물이라 해서 자신을 지키는 무기가 없는 것은 아니다. 도마뱀의 경우 크기도, 체색도,  종도 다양한 만큼 자신을 보호하는 방법도 다양하고 다른 동물에게서는 없는 특이한 무기를 가지고 있는 종이 많다.  코모도왕도마뱀은 크기도 커 적수가 없기도 하지만 침에있는 세균독은 아무리 큰 동물이라도 멀리 못가서  죽고만다. 그러나 작은 도마뱀들 중 대부분은

고전적이고 대중들에게 잘 알려진 꼬리 끊기 방법이 있다. 끊어진 꼬리가 팔딱팔딱 뛰어 사냥꾼이 정신을 팔고 있는사이 도마뱀은 멀리 도망쳐 목숨을 구하고 사냥꾼은 꼬리라도 먹을수 있으니 손해볼것 없다. 도마뱀의 꼬리는 다시 재생됨으로 걱정할 것이 못된다.

           

                                                     허세를 부리는 도마뱀                 피눈물을 쏘는 도깨비아카마

도마뱀 중에는 포식자와 맞서 있을때, 이래도 안되고 저래도 안될때는 열심히 뛰든가 아니면 오기있는 뱃장을  부려 오히려 포식자가 도망치게 해야 하는 수 밖에 없다. 그런 뱃쨩의 대가는 목도리 도마뱀이다.  평소에는 얌전하게 보이지만 일단 적을 만나면 목도리를 우산처럼 펼치고 입을 크게벌려 수~하는 소리를 낸다. 자신을 커 보이게도 하지만 매우 위협적인 행동이라 포식자는 당황해 도망가기도 해 꽤나 득을 보지만, 효과가 없다고 판단되면 무조건 뛰어 도망간다.  사막 뿔 도마뱀은 포식자에게 깡다구를 보여 도망치게하는 기술을 가지고 있다. 이 뿔 도마뱀은 사냥꾼의 위험을 받으면  눈에서 레이져를 쏘듯이 피를 쏘아(사정거리 1.5m) 상대의 눈이나 얼굴에 명중시켜 포식자를 당황하게 만들어 틈을 이용 도망을 친다.  평소에는 순하고 얌전한 이 뿔 도마뱀은 흉악한 생김새와는 달리 먹힐때가 많은 도마뱀이다.  이밖에도 재미있는 무기나 행동을 하는 도마뱀이 많은데, 나머지 이야기는 후에 또 정리할 예정이다.

 

참고 자료 : 양지방이올.  좋은 현상으로. 에서 ....

 


공룡우표 매니아 잊지 마세요
가실때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


'파충류 백과사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기의 악어류  (0) 2008.12.19
악어(Crocodiles)  (0) 2008.10.21
멸종위기의 인도 악어 가비알  (0) 2008.03.24
종교와 신화에서 뱀의 상징성  (0) 2008.03.09
종교와 신화에서 뱀의 상징성  (0) 2008.03.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