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우표로 엮는공룡 백과

아라고사우루스(Aragosaurus)

공룡우표매니아 2006. 9. 30. 08:01

 아라고사우루스(Aragosaurus)

 

 

화석발견지 : 유럽(스페인)

생 존 시 기 : 백악기 전기

최 대 크 기 : 18m         용각류       카마라사우루스과

 

스페인의 아라고 지방에서 발견된 이 공룡은 카마라사우루스(Camarasaurus)처럼 짧고 다부진 머리에 긴 목을  가지고 있다. 이빨은 크고 넓으며, 높은 소철나무의 가지와 잎을 자르는데 적합하다. 앞다리는 뒷다리 보다 약간 짧으며, 꼬리는 길고 근육질 이다.이 공룡의 화석이 발견되기 이전에도 스페인에서 공룡화석이 발견된 적이 있지만, 이 거대한 용각류의 뼈는 스페인에서 기재된 최초의 공룡이다. 백악기 전기에 존재한 것으로알려진 몇 안되는 용각류 중 하나이다. 지금까지 부분적인 골격 몇개만이 발견 되었다. 그렇지만 이것 만으로도 아라고사우루스가 북아메리카에 살던 카마라사우루스와 가까운 관계에 있음을 알수 있다.

이 아라고사우루스의 친척인 용각류(Sauropoda) 공룡들이 지금의 포르투칼, 미국, 동아프리카 지역에 살았다. 가까운 관계에 있는 공룡들이 이렇게 넓은 지역에서 발견되는 것은  수백만 년 전에 존재했던 대륙들의 위취를 알려준다. 공룡이 헤엄을쳐 넓은 바다를 건넜을 리는 없기때문에, 이 공룡과 그 친척들은 화석발견 장소들 사이의 먼 거리를 걸어서 이동한것이 분명하다. 이것은 쥐라기와 전기 백악기에  이들 대륙이 서로 연결되어 있었음을 말해 주는 것이다.

 

   # 자료출처 : 다림의 공룡의 종류, 공룡과 선사시대의 동물, 외

 

                                                  - 우표선정 작업 중 입니다.-


가실때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