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우표로 엮는공룡 백과

테논토사우루스(Tenontosaurus)

공룡우표매니아 2006. 9. 30. 07:40

 테논토사우루스(Tenontosaurus)

 

 

화석발견지 : 북아메리카(미국)

생 존 시 기 : 백악기 전기

최 대 크 기 : 6.5m        조각류          힙실로포돈과?

 

"힘줄 도마뱀'이란 뜻의 이 공룡은 전체 몸 길이에 대한 비율로 따질때, 가장 긴 꼬리를 가진 공룡이다. 꼬리는 몸 길이의 거의 4배나 되는 4m나 되었다. 꼬리는 상당히 두껍고 근육이 잘 발달해 매우 튼튼하다. 꼬리뼈 좌우에는 많은 힘줄이 발달해 있어 꼬리를 더욱 튼튼하게 해 준다. 이러한 힘줄은 자라면서 뼈 막대로 바뀌었다. 짧고 뚜꺼운 몸에 긴 뒷다리를 가진 소같은 이 초식공룡은 두발 또는 네발로 걸을수 있었다. 이 공룡은 커다란 몸과 긴 주둥이가 달린 머리때문에 처음에는 이구아노돈(Iguanodon)과 비슷한 공룡으로 생각했었다. 그러나 일부 특징은 힙실로포돈(Hypsilophodon)에 더

가깝다는 것을 보여준다. 다른 조각류(Ornithopoda)와 이 테논토사우루스와의 관계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테논토사우루스(Tenontosaurus)

 

 

   # 자료출처 : 공룡과 선사시대의 동물, 다림의 공룡의 종류, 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