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 전화카드

공 룡 카 드........63. 공룡시대의 공룡들 23.

공룡우표매니아 2025. 1. 4. 03:00

공 룡 카 드......................... 63.

공룡시대의 공룡들   23.

공룡시대(恐龍時代)

    파충강 공룡아강에 속하는 동물군. 중생대 트라이아스기에서 백악기 말까지 살다가 전멸하였다. 이들은 골반의 구조에 의하여 조반류(鳥盤類)와 용반류(龍盤類)로 나눈다. 육식성과 초식성이 있었으나 대부분이 초식성이며, 육식성은 매우 드물다. 이족보행의 것과 사족보행의 것이 있었으며, 주로 육상에서 생활하였다.

 

76. 브론토사우루스(Brontosaurus). 77. 디플로도쿠스(Diplodocus).
78.코리토사우루스(Corythosaurus). 79. 마멘키사우루스(Mamenchisaurus).

 

브론토사우루스(Brontosaurus)

    중생대 쥐라기 후기 북아메리카에서 살았던 용각류 공룡. 속명의 뜻은 "천둥 도마뱀". 어원을 따라 "뇌룡"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원래 브론토사우루스는 아파토사우루스와 비슷하나 천골의 융합부위 개수가 다르다는 이유로 오스니얼 찰스 마시에 의해 새 속명을 부여받았다. 그러나 1903년, 아파토사우루스의 일종이었다는 주장이 다시금 인정받으면서 2년 먼저 붙여진 이름인 아파토사우루스가 선취권을 갖게 되어 아파토사우루스속에 통합되었다.

디플로도쿠스(Diplodocus)

     미국이 원산지였고, 쥐라기 후기에 살았다. 크기는 25~27m 정도였고, 식성은 초식이었다. 생존했던 육상동물 중 몸의 길이가 가장 긴 것이 특징이며, 육상동물임에도 불구하고 물 속에서 머리만 내놓고 살았던 시간이 상당하다고 추측된다. 이 동물은 몸이 매우 길어서 이 작은 뇌로부터 후반신으로 전달되는 신경충격 속도가 매우 느렸는데, 이러한 지연현상은 흔히 2차 뇌라고 잘못 불리는 척수마디의 발달로 보충할 수 있었다. 꼬리는 아주 길고 상당히 유연했을 것으로 추측되는데 주로 포식자들을 때려 치는 방어 무기로 쓰이고 물 속에서 추진작용을 하는 데도 이용되었을 것이다.

코리토사우루스(Corythosaurus)

    머리위에 발달된 커다란 볏(골즐). 코리토사우루스는 후기 백악기(1억년 전~6600만 년 전)에 살았으며 북아메리카에서에서 발견된 초식 공룡이다. 이 공룡의 특징은 오리 주둥이 같은 입과 머리위에 발달된 커다란 볏(골즐)이며, 그 모형이 헬멧과 비슷하여 ‘헬멧 도마뱀’이라는 코리토사우루스 이름을 가지게 되었다. 이 관을 통해 공기를 내뿜음으로써 코리토사우루스는 다른 공룡이 내지 못하는 높은 음의 트럼펫 소리를 낼 수 있었을 것이다. 짝에게 구애활동을 하거나, 적이 다가올 때 무리에게 보내는 비상 경고음을 낼 수도 있었을 것이다.

마멘키사우루스(Mamenchisaurus)

    마멘키사우루스는 후기 쥐라기(1억 6000만 년 전~1억 4500만 년 전)에 살았으며 아시아의 중국지역에서 발견된 초식 공룡이다. 마멘키사우루스라는 이름은 처음 발견된 중국 지명을 따서 붙여졌는데 공룡 중에서 가장 목 길이가 긴 공룡으로 유명하다. 목의 길이가 14m 정도 되는 긴 목을 가지고 있어서, 목이 가장 긴 공룡으로 손꼽히며, 전체 몸길이의 반 이상을 차지한다. 당시에 가장 번성한 공룡 중 하나였음을 알려준다. 19개의 목뼈로 이루어진 긴 목은 뼈 사이에 공간이 있어 좌우, 상하로 구부리기가 쉬웠다. 거대한 몸집과 긴 꼬리를 이용하여 육식 공룡의 공격으로 쉽게 방어 할 수 있었다.

 

가실  아래 ♡ 공감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