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관광인, 실체교류

관광인 여행...1.044, 경상북도 상주시 남장동, 남장사일주문.

공룡우표매니아 2024. 9. 20. 03:00

관 광 인  여 행...................1.044,  

경상북도 상주시 남장동, 남장사일주문.

남장사 일주문(南長寺一柱門)

    상주시 남장동 남장사 내에 있는 문. 조선 고종 19년(1882)에 세워졌다. 낮게 쌓은 축대 위에 주춧돌을 놓고 기둥을 세웠으며, 정면의 추녀 밑에는 김규진이 쓴 편액이 걸려 있다. 경상북도 유형 문화재로, 유형 문화재 정식 명칭은 ‘상주 남장사 일주문(尙州南長寺一柱門)’이다. 2013년 4월 8일 경상북도의 유형문화재 제468호로 지정되었다.

상주 : 남장사 일주문(南長寺一柱門)

     이 건물은 잡석(雜石)으로 낮게 쌓은 축대위에 자연석 주초(柱礎)를 양 쪽에 놓고 세웠다. 건물의 특색은 양쪽 기둥 앞뒤로 모난 기둥을 붙여 세우고 다시 또 하나씩의 활주(活柱)를 고여서 중압을 받쳐 주고 있는데 그 주두(柱頭)가 용(龍)의 모양을 하고 있으며 대단히 사실적이다. 정면 추녀 밑에는'광서8년(光緖八年)'(1882)에 '노악산남장사(露嶽山南長寺)'란 편액이 해강(海岡) 김규진의 글씨로 쓰여져있다. 이 건물의 양식은 一자형에 정면 1칸(4m), 측면 1칸(2.6m)형태의 3평으로서 전체적으로 건축 외형에서 균형감과 볼륨감이 있으며 특히 구조적인 면을 고려한 까치발의 조각수법이 특이하다.

    남장사는 대한불교조계종 제 8교구 본사인 직지사의 말사로, 통일신라 830년(흥덕왕 5) 진감국사 혜소(774~850)가 창건한 사찰로 당시의 절 이름은 장백사(長栢寺)였는데 1186년(고려 명종16) 각원화상이 남장사로 개칭하면서 중창하였다고 한다. 그는 830년인 57세때 중국 유학에서 돌아와 이곳에 머물다가 지리산 하동 쌍계사를 중창하고 그곳에서 주석하다가 입적했다고 한다. 최치원이 짓고 쓴, 쌍계사의 국보 진감선사대공탑비문(887)에 혜소의 행적을 묘사한 기록이 있다고 한다.

상주 : 남장사 일주문(南長寺一柱門)

    남장사 일주문은 절에 들어서는 첫 번째 문으로서 일직선 위에 두 기둥을 놓고 지붕을 얹은 모양이다. 세워진 시기를 정확하게 알 수 없으나 편액에 " 노악산 남장사 " 광서8년 (1882)" 이라고 적혀 있으므로 그 이전일 것으로 추정된다. 건물 양쪽에는 둥근 기둥의 앞뒤에 모난 기둥을 붙여 세우고 보조 기둥으로 중앙을 받치고 있다. 기둥 위에 용 모양으로 표현된 장식이 매우 사실적이다. 전체적으로 짜임새가 있고 구조적인 면을 고려한 조각기법이 돋보인다. 조선 후기 건축기법과 조각기법이 잘 보존되어 건축 및 조각 연구에 귀중한 자료이다.

 

가실  아래 ♡ 공감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