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우표로 보는 공룡의 종류

우표로 보는 공룡의 종류...235. 키노그나투스, 다스플레토사우루스, 데이노니쿠스, 디크라이오사우루스,

공룡우표매니아 2024. 9. 1. 03:00

우표로 보는 공룡의 종류............. 235.  

9. 키노그나투스(Cynognathus). 10.다스플레토사우루스(Daspletosaurus).
11. 데이노니쿠스(Deinonychus). 12. 디크라이오사우루스(Dicraeosaurus).

 

키노그나투스(Cynognathus)

    멸종한 파충류의 하나. ‘키노그나투스’는 그리스어로 ‘개의 턱’이라는 의미를 가진다. 포유상 파충류인 수궁류의 한 무리인 테리오돈티아목(─目, Theriodontia)의 대표적인 동물이다. 크기는 약 1~2.5m, 무게는 약 15~40kg였고, 몸집이 육중하지는 않았지만 당시 생물들 중에서는 큰 편이었다. 식성은 육식이었다. 천적은 스타우리코사우루스와 신타르수스, 헤레라사우루스였다. 원산지는 아르헨티나와 아프리카이다.

다스플레토사우루스(Daspletosaurus)

    중생대 백악기 후기 캄파니아절의 북아메리카 라라미디아 대륙에서 살았던 티라노사우루스과 공룡의 일종. 속명의 뜻은 '두려운 도마뱀'이다. 몸길이는 약 8.5 ~ 9m에 몸무게는 2 ~ 3t에 달하는 중대형 육식공룡이다. 티라노사우루스와는 매우 흡사한 외모를 가지고 있으며 실제로 같은 과 내에서도 상당히 가까운 관계다. 과거엔 티라노사우루스의 직계 조상으로 취급받기도 했지만 지금은 그냥 가까운 종 정도로 취급하고 있다.

데이노니쿠스(Deinonychus)

    데이노니쿠스는 중생대 백악기 전기 지금의 미국 몬태나 주와 와이오밍 주에서 서식했던 드로마이오사우루스과의 공룡이다. 속명은 '무서운 발톱'이라는 뜻이다. 무게는 60~100kg, 몸길이 3m, 키는 1m 정도로 표범보다 좀 더 컸으며, 신체 구조로 보아 상당히 날렵하게 움직힐 수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 "공룡 르네상스"를 연 대표적인 공룡이다. 공룡들은 꼬리를 땅에 질질 끌면서 살아가는 굼뜬 생물이라고 여겨졌으나, 상당히 민첩하게 움직일 수 있었기 때문에 수각류 공룡은 거의 확실히 정온동물이었을 것으로 보는 추세다.

디크라이오사우루스(Dicraeosaurus)

    중생대 쥐라기 후기에 살았던 대형 초식공룡이다. 학명은 '두 갈래로 나뉜 도마뱀'이라는 의미를 갖는다. 또는 등이 솟은 도마뱀이라는 뜻을 갖고 있다. 간혹 디크레오사우루스나 디크라에오사우루스로 표기되기도 한다. 튼튼한 두 갈래의 등뼈가 솟아 있고  그 줄기를 따라서 양쪽으로 갈라진 돌기가 솟아 있다. 화석은 아프리카의 탄자니아에서 발굴되었다. 전체 몸 길이는 최대13m, 키는 7m이고 몸무게는 15t이 나갔던 거대한 공룡이다.

 

가실때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