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관광인, 실체교류

관광인 여행...935. 경기도 여주시 북내면 상교리, 여주 고달사지 승탑.

공룡우표매니아 2024. 3. 28. 03:00

관 광 인  여 행.................................... 935. 

경기도 여주시 북내면 상교리, 여주 고달사지 승탑.

여주 고달사지 승탑(驪州 高達寺址 僧塔)

    여주시 고달사지에 있는, 화강암으로 만들어진 고려시대 초기에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되는 승탑으로, 1962년 국보 제4호로 지정되었다. 이 승탑은 전형적인 팔각원당형(八角圓堂形) 승탑으로 높이 4.36 m에 이른다. 기단부·탑신부·옥개석 등을 모두 갖춘 전형적인 팔각원당형(八角圓堂形) 승탑이나 상륜부는 완전하지 못하다.  (나무위키.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북내 : 여주 고달사지 승탑(驪州 高達寺址 僧塔)

    고달사지 승탑의 정확한 제작 시대는 알 수 없지만 고달사지(高達寺址)에 같이 남은 원종대사의 승탑보다는 오래되었을 것이라고 추정한다. 일설에는 신라 말의 고승 원감대사(圓鑑大師)의 승탑이라고도 하나 자세한 기록이 전해지는 것이 없어 확실치는 않다. 다만 신라 말 고려 초 양식을 따르므로 고려 초에 만들었으리라 추정할 뿐이다. 고달사는 통일신라시대 경덕왕 23년(764)에 창건된 절로, 고려 광종 이후에는 왕들의 보호를 받아 큰 사찰로서의 면모를 유지하기도 하였으나, 조선시대에 폐사된 것으로 추정된다. 여주 고달사지 승탑 (驪州 高達寺址 僧塔)은 고달사터에 남아 있는 높이 4.3m의 고려시대의 승탑이다.

    탑몸돌에는 문비와 자물쇠, 사천왕상(四天王像), 광창(光窓)이 표현되어 있다. 몸돌을 덮고 있는 지붕돌은 꽤 두꺼운 편으로 아랫면에 비천과 구름을 표현하였다. 지붕돌 윗면 각 모서리를 따라 아래로 미끄러지면 그 끝마다 큼직한 귀꽃이 달려 있는데, 일부는 파손된 상태이다. 상륜부에는 둥글넓적한 복발 위로 보개(寶蓋)와 보주(寶珠)가 올려져있다. 전체적으로 통일신라 승탑의 기본형인 팔각원당형 구조를 잘 따르면서도 조각의 세부수법에서는 고려 특유의 양식을 보이고 있어 고려시대 전기에 세워졌을 것으로 보인다. (문화재청 홈페이지)

북내 : 여주 고달사지 승탑(驪州 高達寺址 僧塔)

    기단은 수매의 판석으로 짜인 8각 지대석 위에 각기 1석씩으로 조성된 굄대를 놓고 그 위에 하대석·중대석·상대석을 얹어 형성하였다. 굄대는 지대석의 8각에 각을 맞추어 놓았는데, 윗면에는 2단의 굄단을 마련하여 하대석을 받치고 있다. 옥개석은 비교적 두꺼운 편으로 아랫면에는 깊숙이 낮고 널찍한 받침을 조각하여 탑신석 상단부와 맞게 하였다. 낙수면은 석탑 옥개형으로 기왓골 등의 표현이 없으며 낙수면의 합각선이 뚜렷하고, 여덟 귀퉁이 전각에는 큼직한 귀꽃 모양이 조식되어 있다. 이 승탑은 전체적으로 보아 정제된 조형과 세련된 조각수법에서 장중한 작풍을 보이고 있다. 건립연대는 중대석의 귀두부와 운룡문·연화문, 탑신부의 조각양식과 수법 등으로 미루어 고려 초기인 10세기로 추정된다.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가실  아래 ♡ 공감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