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관광인, 실체교류

관광인 여행...932. 경북 예천군 보수면 수계리, 보문사 극락보전.

공룡우표매니아 2024. 3. 24. 03:00

관 광 인  여 행................................... 932. 

경상북도 예천군 보수면 수계리, 보문사 극락보전.

보문사 극락보전(普門寺 極樂寶殿)

    예천 보문사는 예천군 보문면 학가산에 있는 남북극시대 통일신라의 승려 의상이 창건한 사찰로, 극락보전에 있는 아미타삼존상(醴泉 普門寺 極樂寶殿 阿彌陀三尊像)은 조선시대의 불상이다. 2007년 4월 30일 경상북도의 문화재자료 제519호로 지정되었다.  - 위키백과 -

예천보문 : 보문사 극락보전(普門寺 極樂寶殿)

    극락보전에 안치된 아미타삼존상 가운데 본존불상은 사각형의 얼굴과 움츠린듯 한 어깨, 경직된 부피감, 두꺼운 통견을 하고 있는 등 조선 후기의 불상양식을 보이고 있다. 수인(手印)은 촉지항마인을 결하고 있으며 몸체에 비해 두상이 크고 당당한 체구로서 긴장된 느낌의 위엄을 갖추고 있다. 좌우협시보살상은 각각 관세음보살상과 대세지보살상으로 전체적인 양식은 본존상과 같다.

    삼존상은 17세기 조선조 양식을 충실히 따르고 있는 점과 바닥 일부에 드러난 면으로 보아 불석제(佛石製) 불상임을 알 수 있다. 보존상태가 양호하고 개금원문(改金願文)이 발견되어 제작연대가 최소한 1811년(가경(嘉慶) 16) 이전이라는 사실 등을 알 수 있어 조선 후기 불상양식을 이해하는 데 좋은 자료가 되므로 문화재자료(文化財資料)로 지정한다. - 위키백과 -

예천보문 : 보문사 극락보전(普門寺 極樂寶殿)

    예천 학가산의 보문사(普門寺)는 대한불교조계종 제8교구 본사인 직지사(直指寺)의 말사이다. 676년(문무왕 16)에 의상(義湘)이 창건하였다. 현존하는 당우로는 극락보전과 반학루(伴鶴樓)·선방·조실 등이 있다. 극락보전은 정면 3칸, 측면 2칸의 맞배지붕으로 된 조선 후기 건물로서, 삼존불상과 탱화 8점이 봉안되어 있다. 탱화 중 2점은 1767년(영조 43)에 봉안한 것이고, 1점은 1830년(순조 30)에 제작한 것이다. 이 밖에 문화재로는 3층 석탑을 비롯하여 광배(光背)·맷돌·범종 등이 있다. 이 중 3층 석탑은 1185년에 지눌이 중창할 때 세운 탑으로서 나한전 본존석가여래상의  표증석탑(表證石塔)이라 하며, 당시 경내의 운계암 뜰에 건립하였다. 규모가 작지만 석불을 만진 솜씨가 조밀하고 화려함을 엿볼 수 있다.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가실  아래 ♡ 공감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