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우표로 보는 공룡의 종류

우표로 보는 공룡의 종류...226. 스티기몰로크, 스티라코사우루스, 타르보사우루스, 토로사우루스

공룡우표매니아 2024. 2. 19. 03:00

우표로 보는 공룡의 종류........................ 226.

1. 스티기몰로크(Stygimoloch). 2. 스티라코사우루스(Styracosaurus).
3. 타르보사우루스(Tarbosaurus). 4. 토로사우루스(Torosaurus).

스티기몰로크(Stygimoloch)

    중생대 백악기 말기(약 6,600만 년 전), 오늘날 미국에서 서식한 초식공룡이다. 전체 몸 길이는 약 3m 정도이고, 두개골은 46cm이다. 파키케팔로사우루스과의 공룡 중에서 가장 위협적인 두개골을 가졌다. 두개골 뒷부분에는 4개의 가시처럼 생긴 뿔이 솟아 있는데, 길이가 약 10cm에 달한다. 학명은 '지옥 강(스틱스 강)의 몰록'이란 의미를 갖고 있다. (위키백과)

스티라코사우루스(Styracosaurus)

     속명의 뜻은 '가시 돋친 도마뱀'.몸길이는 최대 5.5m고 무게는 최대 2.7톤으로 추정되며, 다른 각룡들과는 달리 부채 비슷하게 나있는 프릴 끝에 가시 4~6개가 솟아있는데, 이 가시들은 50~55cm 정도의 길이였다. 뿔은 트리케라톱스와 같은 구성으로 눈 위와 콧등에 3개가 있지만 눈 위의 것은 뿔이라기보단 눈썹 수준으로 매우 짧은데 비해 코의 뿔은 60cm 정도로 길다.큰 코뿔과 4개의 프릴 뿔들을 제외한 스티라코사우루스의 두개골 장식물들은 개체에 따라 모습이 다양했다. (나무위키)

타르보사우루스(Tarbosaurus)

    후기 백악기(7000만 년 전)에 살았으며 아시아의 몽골 지역에서 발견된 육식 공룡이다. 수각류인 타르보사우르스는 티라노사우루스와 비슷한 공룡으로서 ‘놀라게 하는 도마뱀’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수각류인 타르보사우르스는 날카롭고 강력한 이빨을 가지고 있으며 길고 잘 발달된 뒷다리와 강한 근육을 가지고 있는 턱으로 아시아 지역 최고의 포식자였다. 악어의 귀 구조와 비슷하였기 때문에 청각도 발달했을 것으로 추측된다. (국립중앙과학관:공룡 과학관)

토로사우루스(Torosaurus)

    후기 백악기(1억 만 년 전~6600만 년 전)에 살았으며 북아메리카에서 발견된 각룡류 초식 공룡이다. 각룡류 중에서 생김새가 트리케라톱스와 많이 비슷한 토로사우루스는 ‘구멍이 난 도마뱀’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트리케라톱스처럼 머리에 세 개의 뿔과 넓은 프릴을 가진 특징을 가졌다. 각룡류 중에서 몸집이 큰 편에 속하여 육상 공룡 중 머리가 가장 큰 것에 속하고 있다. 커다란 뿔을 가지고 있어 육식 공룡 공격에 정면 공격하는 반면 넓은 프릴을 이용하여 목과 등을 보호하면서 싸웠을 것으로 예상된다. (국립중앙과학관:공룡 과학관)

 

가실때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