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우표로 보는 공룡의 종류

우표로 보는 공룡의 종류...225. 스피노사우루스, 스타우리코사우루스,스테고사우우스,

공룡우표매니아 2024. 1. 27. 03:00

우표로 보는 공룡의 종류........................... 225. 

1. 스피노사우루스(Spinosaurus). 2. 스피노사우루스(Spinosaurus).
3. 스타우리코사우루스(Staurikosaurus). 4. 스테고사우루스(Stegosaurus)

 

스피노사우루스(Spinosaurus)

    백악기 후기 세노마눔절(Cenomanian)에서 투로니아절(Turonian)까지 아프리카에서 서식했던 수각류 공룡. 속명의 뜻은 '척추 도마뱀'이다. 길이가 가장 긴 수각류 공룡이지만, 타이틀에 비해 제대로 된 전신 화석이 발견되지 않아 굉장히 굴곡진 복원사를 보여주는 공룡 중 하나이다.

스피노사우루스(Spinosaurus)

    스피노사우루스는 1912년 이집트에서 독일의 고생물학자 에른스트 프라이헤어 슈트로머 폰 라이헨바흐 남작(1871~1952)에 의해 최초로 화석이 발견되었다. 이를 발굴하는 데만 4년이나 걸렸으며 제1차 세계대전으로 어려운 상황에서 라이첸바흐는 재산을 털어가면서 고생했다. 이 와중에 현지 전염병에 걸려 앓다가 살아났고 발굴도중 사고로 다리가 부러지는 등 신체적으로도 많은 고생을 해야 했다. (나무위키)

스타우리코사우루스(Staurikosaurus)

    스타우리코사우루스는 용반목 공룡의 일종인 헤레라사우루스과(Herrerasauridae)에 속하는 공룡으로, 몸길이는 2.2m, 높이는 80cm, 무게는 30kg 정도였다. 꼬리가 매우 길고 큰 머리를 가졌으며 앞발과 뒷발 모두 5개의 발가락을 가졌다. 톱니 모양의 이빨은 모두 뒷쪽으로 기울어져 있었다. 비교적 초기의 공룡에 속하며, 현생누대 중생대 트라이어스기 후세에 지금의 남아메리카 지역 숲속에 분포했다.긴 꼬리는 빠른 속도로 달릴 때 지면에 수평으로 뻗어 균형을 잡는 역할을 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육식성 공룡으로 날카로운 이빨로 먹이가 되는 작은 동물을 잡거나 찢었을 것으로 보인다. (다음백과)

 스테고사우루스(Stegosaurus)

    검룡류 중에서 가장 많이 알려진 공룡이며, 스테고사우루스의 가장 큰 특징은 목부터 꼬리까지 한 쌍으로 가지고 있는 커다란 골판과 꼬리 끝에 있는 커다란 골침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커다란 골판 때문에 ‘지붕 도마뱀’이란 스테고사우루스 이름을 가지게 되었다. 앞발보다 뒷발이 길고 튼튼하여 항상 머리를 지면 쪽으로 향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작은 머리와 짧은 목을 가지고 있다. (국립중앙과학관:공룡 과학관)

 

가실때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