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관광인, 실체교류

관광인 여행...904. 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로 1 - 58, 광화문.

공룡우표매니아 2024. 2. 9. 03:00

관 광 인  여 행..................................... 904.  

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로 1 - 58, 광화문(光化門). 

광화문(光化門)

    광화문은 서울과 한국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건물이다. 조선 태조 때 창건되었으며, 일제강점기에 경복궁 동쪽으로 옮겨졌다가 6·25전쟁 때 문루와 현판이 소실되었다. 이후 2006년 고종 때의 모습으로 복원되기 시작해 2010년 공개되었다. 한편 2009년 광화문 앞 옛 육조거리 도로 가운데에 남북으로 조성했던 광화문광장이 재공사를 거쳐 2022년 8월 새로 개장했다. (다음백과)

광화문 : 광화문(光化門)

    광화문은 경복궁의 남문이며, 궁성의 정문이다. 광화문은 국왕이 드나드는 정문이기도 했지만, 조선의 법궁인 경복궁의 정문이었기 때문에 다른 궁궐의 정문에 비해 그 규모와 격식 면에서도 매우 웅장하고 화려했다. 또한 광화문은 담장 끝 동쪽과 서쪽에 각각 동십자각과 서십자각을 두어 조선의 5대 궁궐 가운데 유일하게 궐문형식을 갖추고 있기도 했다. 광화문은 중층으로 된 문루를 받치는 기단석축에 세 개의 홍예로 이루어져 있는데, 중앙의 홍예로는 왕이, 좌우의 홍예로는 왕세자와 신하들이 출입하도록 하였다. 문루(門樓)에는 종을 걸어 때를 알리는 데 사용하였다. 

    경복궁이 조선왕조의 법궁이라는 점은 광화문을 비롯한 성문의 형태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다른 궁의 문들은 낮은 단 위에 문을 세우지만 경복궁의 문은 돌로 높은 석축을 쌓고 중앙에 홍예문을 내서 마치 성곽의 문과 같은 모습을 취한다. 광화문은 그 중에서도 홍예문을 셋이나 내서 가장 격식 높은 모습을 보여준다. 광화문이 법궁의 정문이라는 사실을 잘 드러내준다. 경복궁 창건 당시에는 특별한 이름이 없이 궁제에 따라 '오문(午門)'으로 부르다가, 태조 3년(1395) 정도전에 의해 '정문(正門)'으로 이름을 바꾸지만, 세종 8년(1426)에 경복궁을 수리하면서 집현전에서 '광화문(光化門)'이라 이름을 지어 올리면서 지금의 광화문이란 이름을 얻게 되었다. (대한민국 구석구석)

광화문 : 광화문(光化門)

    서울특별시 종로구의 지역으로, 경복궁 광화문 앞에 있다 하여 이 일대를 흔히 광화문이라 부르게 되었다. 광화문이 지명으로서 처음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일제강점기 중이었던 1914년 4월 1일의 일이었다. 현재는 세종로뿐만 아니라 그 주변 지역까지도 광화문 근처라 하여 광화문이라 부르게 되었는데, 이는 서울 지하철 5호선 광화문역이 생기면서 그렇게 고착화 되었다고 볼 수 있다. 2009년에는 광화문 앞의 세종대로에 광장을 조성하면서 광화문광장이라 명명하였다. (나무위키)

 

가실  아래 ♡ 공감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