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관광인, 실체교류

관광인 여행...812. 경기도 연천군 장남면, 연천 호로고루

공룡우표매니아 2023. 8. 21. 03:00

관 광 인  여 행............................. 812. 

경기도 연천군 장남면, 연천 호로고루(漣川 瓠蘆古壘)

 

연천 : 연천 호로고루(漣川 瓠蘆古壘)

    2006년 사적 제467호로 지정되었다. 임진강 북안에 있는 연천 호로고루는 현무암 대지 위에 구축되어 있는 삼각형 모양의 강안평지성(江岸平地城)이다. 2001년 이후 4차에 걸친 발굴조사를 통하여 견고하게 쌓은 성벽과 목책(木柵), 대형집수시설 및 각종 건물지가 조사되었으며, 연화문 와당과 치미를 포함한 많은 양의 기와, 토기, 철기유물 등이 출토되어 성곽의 구조와 함께 고구려 축성기술과 고구려의 생활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를 제공하였다. 호로고루는 6세기 중엽 이후 약 200여 년간 고구려와 신라의 국경하천(國境河川) 역할을 했던 임진강 유역에서 가장 중요한 전략적 요충지에 있고, 상대적으로 위계가 높은 유물이 다량으로 출토되어 고구려 국경 방어사령부에 해당하는 유적으로 평가되고 있다.

    삼국사기에 의하면 호로고루가 있는 고랑포 일대의 임진강을 호로하(瓠蘆河), 또는 표하(瓢河)라 불렀음을 알 수 있다. 호로고루에 대한 최초의 기록은 1670년 (현종11)에 편찬된 『동국여지지』인데 ‘호로고루는 부의 동쪽 32리 호로탄 위에 있다. 그 동쪽은 적성현과의 경계이며 두 개의 루(壘)가 강을 사이에 두고 마주보고 있는데 석벽으로 인하여 견고하다. 전하기를 삼국시대 둔술처(屯戌處)라 한다’고 하였다. 임진강과 한탄강은 현무암대지를 침식하며 흘러 강의 양쪽에 높이 10m가 넘는 수직 단애(斷崖)를 형성하고 있다. 이 수직단애는 자연장애물이자 천혜의 요새를 구축할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해 주어 임진강과 한탄강은 6세기 중엽 이후 200여 년 동안 고구려와 신라의 국경하천 역할을 하여 왔다.

연천 : 연천 호로고루(漣川 瓠蘆古壘)

    호로고루에 대한 최근의 조사에서는 보축성벽 안쪽에서 정연하게 쌓은 체성벽과 체성벽 안쪽에서 기둥홈이 있는 내성벽(內城壁)이 확인되었다. 대성산성과 당포성에서도 확인된 바 있는 기둥홈의 기능에 대하여 그동안 수압조절목적이라거나 무기 거치목적 등 여러 가지 견해가 제기되었으나 호로고루 발굴을 통하여 이러한 기둥홈은 석축성벽의 축성공정(築城工程)과 관련된 구조임이 밝혀지게 되었다. 즉 기저부 판축토 위에 일정한 간격으로 목주를 세우고 구획을 한 다음 그 안에 석재를 채움으로써 견고하고 효율적으로 성벽을 구축할 수 있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호로고루는 연천 당포성과 연천 은대리성과 함께 임진강·한탄강의 단애 위에 쌓은 삼각형 모양의 강안평지성이라는 독특한 특징이 있다. 삼각형을 이루는 지형의 한쪽에만 지상성벽을 쌓아 성을 구축하였으며, 성내에는 각종 건물과 집수시설을 만들었다.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가실때 여기 공감  살짝눌러주고가세요~~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