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관광인, 실체교류

관광인 여행....751.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최영 장군 묘.

공룡우표매니아 2023. 4. 20. 03:00

관광인 여행.......................... 751.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관산동, 최영 장군 묘(崔瑩 將軍 墓).

 

    최영장군이 무인으로서 두각을 나타낸 것은 1358년오예포에 침입한 왜구의 배 400여 척을 격파한 것을 비롯한 왜구 토벌에 큰 공을 세우면서 부터였다. 1361년에는 개경까지 침입한 홍건적을 물리치고 수도를 수복하였다. 이후 여러 차례에 걸쳐 왜구의 침입을 격퇴하고 반란을 평정하였다. 1384년 문하시중을 거쳐 판문하부사가 되었으며, 명이 청령위(鐵嶺衛)를 설치하고 그 이북, 이서, 이동의 땅을 요동에 예속시키려 하자, 요동 정벌을 단행하였다. 그러나 이성계의 위화도 회군으로 뜻을 이루지 못하고, 개성에서 이성계 일파에게 붙잡혔다. 이후 고양ㆍ마산ㆍ충주 등지에 유배된 뒤, 1388년에 개성에서 처형되어 이곳에 안장되었다.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벽제 : 최영 장군 묘(崔瑩 將軍 墓).

    부인 문화유씨와 합장하여 1기의 묘로 만들었다.사각형의 2단 호석을 두른 사각형 묘로서 곡장(曲墻)을 설치하였다. 묘 앞에는 좌우에 묘비와 충혼비가 있으며 상석, 혼유석, 향로석이 있고 망주석과 문석인 각 한 쌍이 좌우에 배열되어 있다. 봉분은 사각이며 위편에 최영의 부친 최원직의 묘가 있다. 최영은 1316년(충숙왕 3)에 태어나 호군, 대호군을 거쳐 후에 문하시중에 올랐다. 고려 말 공민왕과 우왕 때 왜구와 홍건적의 침입을 수차례 물리치고 1388년 요동 정벌을 계획하였으나 이성계의 위화 도회군으로 좌절된 후 1388년(우왕 14) 이성계에 의해 참형되었다. (대한민국 구석구석)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에 있는 고려후기 무신 최영의 무덤. 시도기념물 제23호. 봉분은 단분으로 부인 문화유씨와의 합장묘이며, 화강암 장대석으로 2단의 호석을 두른 전형적인 고려 양식의 방형묘(方形墓)이다. 곡장(曲墻)이 둘러쳐진 봉분의 바로 앞에는 혼유석ㆍ상석ㆍ향로석이 밀착된 채 차례로 놓여 있으며, 그 좌우에는 2기의 묘비가, 봉분의 좌측 뒷편에 1기의 묘비가 각각 세워져 있다. 봉분 좌우의 묘비 앞에 망주석과 문인석이 각 1쌍이 배열되어 있으며, 이 묘의 뒤편 한 계단 위에 장군의 부친 최원직의 묘가 있다.  (대한민국 구석구석)

벽제 : 최영 장군 묘(崔瑩 將軍 墓).

    고려 후기의 명장이며 충신으로 고려를 끝까지 받들려다 뜻을 이루지 못하고 끝내 처형된 최영(1316∼1388) 장군의 묘소이다. 그는 공민왕 1년(1352) 조일신의 난과 공민왕 3년(1354) 장사성의 난을 평정한 것을 비롯하여 두 차례에 걸친 홍건적의 침입을 격퇴하는 큰 공을 세웠다. 전국 각처에서 일어난 반란을 평정하고 수십 차례에 걸친 왜구의 침입을 막아내는 등 흔들리는 고려의 국운을 바로 잡는 역할을 했다. 명나라가 철령 이북의 영토를 빼앗으려 하자 요동정벌 계획을 세워 우왕과 함께 압록강까지 진군하였다가 이성계의 위화도 회군으로 뜻을 이루지 못하고, 우왕 14년(1388) 이성계 등의 신진세력에 의해 처형되어 선친인 최원직의 묘소 앞에 안장되었다. 이성계는 왕조를 세우고 나서 6년 만에 무민(武愍)이라는 시호를 내려 넋을 위로하였는데, 그의 무덤에는 풀이 돋지 않았다는 이야기가 전해 내려온다. (위키백과) 

 

가실때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