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관광인, 실체교류

관광인 여행....734. 경기도 남양주시 화도읍, 보광사

공룡우표매니아 2023. 3. 15. 03:00

관광인 여행............................. 734. 

경기도 남양주시 화도읍, 보광사(普光寺)

 

마석 : 보광사(普光寺)

    대한불교조계종의 제2교구본사인 봉선사의 말사인 보광사는 고려시대 광종 혜거 국사(899~974)에 의해 창건이 이루어졌다. 그러나 많은 전란으로 소실되어 알려져있지 않다가 1851년(철종2년) 무렵부터 비로소 절의 역사를 알 수 있다. 그 당시 판부사를 지냈고 영의정 벼슬까지 올랐던 가곡 귤산 이유원(1814~1888)이 독실한 신심으로 절을 증건하고 원찰로 삼았다. 그는 대규모로 절을 다시 중창하고 자신의 정신적 스승인 당대의 고승 화담당 경화 선사와 친밀하게 지냈으며, 경화 선사가 주석할 당시에는 사세가 번창하고 대중이 구름처럼 운집하였다는 기록이 있다. 경화선사의 진영은 지금 국립중앙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그 후 1894년 (고종 31년) 봉성 화상이 한차례 절을 중수하였으나, 한국 전란으로 크고 작은 전각과 큰 방 20칸이 소실되고, 1960년에는 대웅전이 소실되었다. 그렇게 절터만 남아 있던 곳에 학상당 영순 스님이 절의 재건을 발원하여 토지를 매입하고 사세를 대폭 확장하다가 1997년 음력 10월 23일 적멸에 들었다.(보광사 홈페이지에서)작성자 파라삼가테parasamgat

    보광사는 고려 4대 광종 대왕(950년)이 혜거스님을 국사로 봉하고 국사를 모시기 위해 창건하였다. 고려를 건국하자 송나라 등 서역 37개국에서 희귀하고 보배로운 불상(옥 불과 호박 불 금탑)을 고려국에 선물하였다. 보배로운 불상을 모신 절이라 하여 寶자와 광종 대왕의 光자를 따서 보광(寶光)사라 하였다. 보광사의 문화재로는 귤산 이유원이 1875년에 청나라로부터 조선 독립을 기원하며 세운 7층 석탑이 탑 전에 모셔져 있다. 보광사 계곡을 벽파 천 또는 벽파 동천이라고 하는데 한 계곡 안에 금석문 14점이 있다. 추사 김정희 선생의 금석문 3점과 귤산 이유원 선생의 금석문 11점이다. (천마산 보광사)

마석 : 보광사(普光寺)

    남양주시의 천마산 동쪽 기슭에 위치한 대한불교조계종 소속의 사찰이다. 조계종 제25교구 본사 봉선사의 말사이다. 같은 봉선사 말사인 파주시 보광사와 사찰의 이름이 같아 종종 혼동이 있다. 천마산 보광사는 남양주시 화도읍 가곡리에 위치한다. 고려 시대인 서기 10세기에 혜거국사가 창건했다고 전해진다. 혜거는 경기도 이천시의 영원사도 창건한 것으로 전해지는 승려이나 '혜거국사'라는 명칭 외에 정확한 행적은 알 수 없다. 고려 시대 국사 중 혜거라는 이름은 찾을 수 없다. 이후 조선 후기에 영의정을 지낸 이유원이 고승 화담경화를 위해 절을 중건하고 자신의 원찰로 삼았다. 고종 31년인 1894년에 중수되었다. 한국 전쟁 때 소실되는 큰 피해를 입어 남아 있는 대웅전과 삼성각, 요사채는 현대에 새로 지은 건물이다. 마당 한 쪽에는 경기도 보호수로 지정된 소나무가 있고, 절 입구 쪽에는 약수터가 있다. 보광사가 자리잡은 천마산 일대는 천마산시립공원으로 지정되어 있다. 산세는 높이에 비해 험하지 않고 숲은 울창하며, 잣나무 등 여러 종류의 식물이 자란다. (위키백과)

 

가실때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