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관광인, 실체교류

관광인 여행.....697. 경상북도 김천시, 김천 직지사

공룡우표매니아 2022. 12. 22. 03:00

관광인 여행................. 697. 

경상북도 김천시, 김천 직지사(金泉 直指寺)

 

직지사 : 김천 직지사(金泉 直指寺)

    대한불교조계종 제8교구 본사이다. 사적기에 의하면 신라시대인 418년(눌지마립간 2) 아도화상이 선산 도리사를 개창할 때 함께 지었던 절이라고 한다. 절의 이름에 대해서는 아도화상이 도리사를 창건한 후 멀리 황악산 직지사터를 손가락으로 가리키면서 저곳에 절을 지으라고 해서 붙여졌다는 설과 성주산문의 조사 무염대사가 머물렀던 심묘사에 부속된 절로 남종선의 가르침인 '불립문자 직지인심 견성성불'을 표방한 데에서 유래했다는 설이 있다. 또한 고려시대에 능여대사가 이 절을 세울 때 자[尺]를 사용하지 않고 직접 자기 손으로 측량하여 지었다고 해서 직지사라고 했다는 설도 있다. 645년(선덕여왕 14) 자장율사가 중창한 이래로 930년(경순왕 4), 936년(태조 19)에 천묵대사와 능여대사가 각각 중창하여 대가람이 되었으며 조선시대에는 사명대사가 출가하여 득도한 절로도 유명하다. 현재 경내에는 대웅전(1735 중건)을 비롯하여 천불이 모셔져 있는 비로전(1661 창건)·약사전·극락전·응진전·명부전·사명각 등이 남아 있다. 중요문화재로는 금동6각사리함(국보 제208호), 석조약사불좌상(보물 제319호), 대웅전앞3층석탑 2기(보물 제606호), 비로전앞3층석탑(보물 제607호), 대웅전삼존불탱화 3폭(보물 제670호), 청풍료앞삼층석탑(보물 제1186호) 등이 있다.

    보물 제670호. 비단 바탕에 채색. 영산회상도 약사불회도와 아미타불회도. 대웅전에 모셔진 약사불·석가모니·아미타불상의 후벽에 걸려 있는 3폭의 탱화로 중앙에는 영산회상도, 그 좌우로 약사불회도·아미타불회도가 각각 배치되어 있다. 화기에 따르면 1774년(영조 20)에 조성되었다고 한다. 삼불탱화는 조선 후기에 크게 유행했는데 주로 대웅전에는 석가모니·아미타불·약사불의 삼신불을 배치하고, 대광명전에는 비로자나·노사나·석가불의 삼신불을 봉안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먼저 영산회상도는 석가모니가 성도하는 장면으로 항마촉지인을 취하고 있으며 그 주위에는 문수보살과 보현보살을 비롯한 8대보살, 10대제자 그리고 이들을 지키는 사천왕과 팔부중의 천부신장상이 둘러싸고 있는 복잡한 군도 형식을 이루고 있다. 약사불회도는 왼손에 약합을 들고 있는 약사불을 중심으로 좌우에 8대보살과 범천, 제석천이 겹겹이 서 있으며 그 아래쪽으로는 협시보살인 일광·월광 보살이 배치되어 있다. 특히 본존불 위로 10대제자 이외에 약사불의 권속인 십이신장이 표현되어 있어 다른 탱화보다 훨씬 복잡한 구도를 보여준다.

직지사 : 김천 직지사(金泉 直指寺)

    보물 제319호. 총높이 161cm, 상높이 126cm. 광배와 불신은 같은 돌로 만들어졌으나 사각형의 대좌가 원래 함께 있었던 것인지는 확실하지 않다. 머리와 큼직한 육계는 소발로 표현되었으며 얼굴은 심하게 마멸되어 세부표현을 전혀 알아볼 수 없다. 어깨는 둥근 편이며 허리가 잘록하게 들어갔으나 가슴은 볼륨감 없이 빈약하게 처리되었다. 법의는 우견편단으로 걸쳤으며 옷주름은 일정한 간격을 두고 간략하게 흘러내리면서 결가부좌한 다리의 중심으로 몰려 있어 형식화되어 있다. 오른손은 무릎에 대고 아래로 늘어뜨리고 있으나 다리 위에 놓인 왼손은 약함을 들고 있어 일반적인 항마촉지인과는 약간 다르며 손과 무릎이 밀착되지 않아 마치 떨어져 있는 것처럼 보여 어색한 느낌을 준다. 광배는 몸 전체를 감싸고 있는 주형거신광배인데 2줄의 선으로 구분된 두광과 신광에는 당초무늬를 조각하고 그 바깥쪽으로는 화염무늬를 장식했으나 선이 굵고 생동감 없이 처리되었다. 이 불상은 불신에 비해 머리와 무릎 부분을 크게 표현하여 전반적으로 균형감을 이루지 못하고 빈약한 체구나 어색한 손의 위치, 간략한 옷주름 표현 등에서 통일신라시대 불상 양식과는 차이를 보이므로 고려시대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 (다음백과)

 

가실때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