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초일,전자우편외 기타

채소꽃 우표, 초일 자료(맥시멈 카트, 초일커버).

공룡우표매니아 2022. 11. 17. 03:00

채소꽃 우표, 초일 자료

맥시멈 카트(M/C) 초일커버(FDC).

발행일 : 2022. 11.  11.   발행 종수 : 2종   우표번호 : 3627 ~ 3628   
디자인 : 우엉 과 갓   디자이너 : 정은영    인쇄 및 색수 : 평판/4도/특수천공   
용지 : 평판원지    인쇄처 : 한국우편사업진흥원/Royal Joh. Enschede 

 

   한국인의 밥상에서 채소는 빼놓을 수 없는 음식 재료입니다. 육류와 곡물만으로는 부족한 비타민과 무기질, 섬유질 등의 영양소를 채소를 통해 얻을 수 있고, 일부 채소는 물에 씻어 날것으로 먹어도 좋은 반찬이 됩니다. 이처럼 채소는 유용하고 익숙한 식재료이지만, 채소가 맺는 꽃의 생김새는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정사업본부는 기념우표를 통해 잎이나 열매로 친숙한 채소들이 어떤 꽃을 피우는지 소개하고자 합니다. 

   유라시아 원산의 뿌리채소인 ‘우엉’은 먹을 수 있는 부분이 땅속에서 자라기 때문에 토질의 영향을 많이 받는 식물입니다. 줄기의 높이는 50~150㎝에 달하며, 뿌리는 30~60㎝ 정도로 곧게 자랍니다. 국화과에 속하는 우엉은 줄기 끝에 검은 자줏빛이 도는 통 모양의 커다란 꽃이 여러 개 모여 달리는데, 꽃의 모양과 색상이 특이해서 사람들의 시선을 끕니다. 언뜻 엉겅퀴꽃을 닮은 듯하지만, 자세히 보면 꽃받침이 깊게 감싸고 꽃보다 꽃받침이 더 크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우엉은 여름이 시작되는 7~8월경에 꽃을 피우고, 9월경이면 씨앗이 여물어집니다.

맥시멈 카드(M/C)

   중국 원산의 톡 쏘는 매운맛이 특색인 ‘갓’은 줄기와 잎으로 김치를 담가 먹거나 나물로도 먹는 잎줄기 채소입니다. 늦가을에 씨를 뿌리면 싹이 나고 잎이 몇 장씩 돌려난 어린 상태로 겨울을 지낸 뒤, 이듬해 4~5월경에 노란 꽃을 피웁니다. 꽃차례의 아래에서 위로 가지가 나고 꽃을 계속 피우며 올라가는데, 꽃자루의 길이는 1㎝ 내외이고 꽃잎은 주걱형으로 길이 8㎜ 정도입니다. 십자화과에 속하는 갓은 노란 꽃잎이 유채와 배추의 꽃과 매우 흡사하나, 잎이 줄기를 감싸고 있지 않으며 꽃잎이 더 작고 각기 떨어져 달리는 것이 특징입니다. 해마다 봄이 되면 노란 물결을 이루는 갓꽃의 무리에 많은 사람들이 모이곤 합니다.

   우엉 잎 : 뿌리잎은 무더기로 뭉쳐나며 잎자루가 길고 줄기잎은 어긋난다. 잎몸은 심장형으로서 끝이 뭉뚝하고 밑은 넓거나 심장 밑 모양이며 가장자리에 이빨 모양의 불규칙한 톱니가 있다. 앞면은 짙은 녹색이지만 뒷면은 흰 털이 촘촘하게 나 있어 흰빛이 돈다.

   갓, 한자어로는 ‘개(芥)’로 쓰며, 학명은 Brassica juncea var. integrifolia SINSK.이다. 원산지는 중앙아시아라고 하며, 키는 1m 정도이고 윗부분에서 가지가 갈라진다. 뿌리 부근에 나는 잎은 넓은 타원형 또는 도란형(倒卵形)이며, 끝이 둥글고 밑부분이 좁아져서 짧은 잎자루가 되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줄기에 나는 잎은 긴 타원상 피침형이며 잎자루가 없고 줄기를 감싸지 않으며, 가장자리가 밋밋하거나 희미한 톱니가 있고 양면에 주름이 있으며 흔히 자주빛이 돈다.

    우엉 꽃 : 7~8월에 검은 자줏빛이 도는 두상화가 줄기 꼭대기에서 갈라진 작은 가지 끝에 산방 꽃차례를 이루며 달려 핀다. 꽃차례받침은 둥글고 꽃턱잎 조각은 끝이 갈고리처럼 생긴 바늘 모양이다. 꽃은 통 모양의 대롱꽃이다.(익생양술대전)

    봄부터 여름까지 총상화서(總狀花序:꽃대에 여러 개의 꽃이 어긋나게 붙어있는 꽃모양)에 황색 꽃이 많이 달린다. 꽃받침은 4개이고 연한 녹색이며, 꽃잎도 4개이고 밑부분이 좁아져서 자루처럼 된다. 특유한 향기와 다소 매운 맛이 있는 줄기의 잎은 김치나 나물로 쓰이고, 노란색의 구슬모양인 종자를 가루로 만들어 향신료인 겨자, 또는 약용인 황개자(黃介子)로 쓴다. 요즈음에는 잎을 목적으로 하는 품종과 씨를 목적으로 삼는 품종이 각각 개발되어, 전자를 갓, 후자를 겨자라고 하는 일도 있다. (한국민족문화대백과)

    ‘채소꽃’ 기념우표에는 우엉꽃과 갓꽃이 선명한 색을 띠고 있어 더욱 탐스러워 보입니다. 특히 우표에 있는 나비 모양 천공은 식물과 조화를 이루며 생동감을 전합니다. 우표를 감상하며 우리가 흔히 먹는 채소들이 어떤 꽃을 피우고 아름다움을 전하는지 살펴보는 계기가 되길 바랍니다.

 

가실  아래 ♡ 공감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