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초일,전자우편외 기타

연하우표(New Year's Greetings) 초일커버(FDC)

공룡우표매니아 2021. 12. 7. 03:00

연하우표(New Year's Greetings)  초일커버(FDC)

 

우표발행일 : 2021. 12.  1.  우표번호 : 3559 ~ 3560  디자인 : 설경 속 호랑이.  호랑이 기운이 솟는 새해   

디자이너 : 김미화    인쇄/색수/특수처리 : 평판/4도/엠보싱. 은박. 홀로그램박    용지 : 평판원지

인쇄처 : 한국우편사업진흥원 / Southern Colour Print    다음우표 발행일 : 2021. `12  17.(일반우표 2종) 

 

  2022년은 60갑자 중 39번째인 임인년(壬寅年) 검은 호랑이의 해입니다. 호랑이는 그 모습이 한반도의 형상과 비슷하고, 용맹스러운 기백이 한민족의 기질과 흡사하여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동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우정사업본부는 용맹함과 강인함의 표상인 호랑이의 해를 맞아 2022년 연하우표를 발행합니다.

  고양이과의 범속에 속한 포유류. 깊은 산 숲속이나 밀림 지역에서 대개 단독생활을 한다. 힘이 세고 헤엄을 잘 친다. 주로 밤에 사냥하며, 사슴, 멧돼지 등을 주로 먹는다. 한반도에서는 거의 멸절 상태이다. 2018년 국제공동연구진의 유전자 분석을 통해 현존하는 호랑이의 아종은 벵골호랑이, 시베리아호랑이, 남중국호랑이, 수마트라호랑이, 인도차이나호랑이, 말레이호랑이 등 6종인 것으로 보고되었다. (다음백과)

  단군신화에서부터 1988년 서울 올림픽 마스코트 호돌이까지, 역사적으로 호랑이는 한국과 한국인을 상징하는 영물이었습니다. 우리나라는 예로부터 호랑이가 많이 서식하여 ‘호랑이의 나라’로 불렸습니다. 민담, 신화 등에서도 호랑이는 인간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살아가는 존재로 등장합니다. 삼국사기 에서는 호랑이가 후백제를 세운 견훤에게 젖을 먹인 영웅의 수호자이자 조력자로 그려졌으며, 고려사 에서는 태조 왕건의 6대조인 호경(虎景)이 호랑이의 도움으로 목숨을 구하게 되는 내용도 있습니다.

   예술 분야에서도 호랑이의 모습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조선왕릉에 석호(돌로 만든 호랑이)가 배치되어 있고, 조선 후기 관청의 문 앞에는 용호도 가 걸려 있었습니다. 용호도 는 호랑이가 크게 들어간 대형 걸개그림으로 세화(새해를 축복하는 의미의 그림)로 추정됩니다. 이처럼 호랑이는 예로부터 수호적인 동물로 그려지며 우리 민족이 신성하게 여겨온 동물입니다.

  이번 연하우표는 2종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새로운 도약을 위해 기지개를 켜는 호랑이의 진취적인 모습과 용맹한 기운이 가득한 호랑이의 얼굴을 담았습니다. 2022년 새해에는 연하우표 속의 호랑이처럼 힘차게 도약하여 원하는 바를 이루시기 바랍니다.

  한반도에 호랑이가 살기 시작한 시기는 1만 년 전~9000년 전쯤. 마지막 빙하가 물러나고 신석기 시대로 접어드는 무렵이다. 인도차이나 북부와 중국 남부지역에서 처음 발생한 호랑이는 동서양의 무역길인 ‘실크로드’를 따라 중앙아시아에 도달했다. 이어 몽골 북쪽의 삼림지역을 거쳐 현재의 러시아 아무르지역과 중국 동북지역에 진출하면서 한반도에 정착했다. 이때부터 수천 년 동안 한반도 호랑이는 사람은 생태적 균형을 이루며 잘 살았다.

  그러나 14세기 무렵 조선은 백성의 생명을 보호하고 농경지를 개간한다며 호랑이를 잡는 포호정책을 시행하기 시작했다. 서서히 수가 감소하던 호랑이는 일제강점기 ‘해로운 동물을 몰아낸다’는 해수구제정책에 멸종 위기에 처했다. 밀렵도 성행했다. 일명 ‘호랑이 약’이라고 해서 당시 동양 의학에서는 호랑이가 귀중한 약재였다. 중국에서는 호랑이의 뼈를 이용해 진통제를 만들었고, 베트남에서는 뼈를 류머티즘 약으로 썼다. 호랑이의 가죽은 장식품으로 판매됐다. 결국 호랑이는 1927년 경주 대덕에서 잡힌 이래로 남한에서 종적을 감췄다.

  하지만 한국에 야생호랑이를 복원할 수 있는 가능성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니다. 서울대 수의학과 이항 교수팀은 2012년 한국호랑이와 아무르호랑이가 같은 아종이라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아무르호랑이는 1940년대 20~30마리까지 줄어 멸종 직전에 몰렸으나 국제적인 보호운동에 힘입어 현재 400여 마리가 남아있다. 이것들이 한반도에 돌아오면 한국에도 호랑이가 복원되는 셈이다.

가실  아래 ♡ 공감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