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관광인, 실체교류

관광인 여행 .... 498. 경기도 연천군의 재인폭포

공룡우표매니아 2021. 10. 5. 03:00

관광인 여행 .... 498. 

경기도 연천군의  재인폭포(才人瀑布)

 

전곡 : 재인폭포(才人瀑布)

  지장봉에서 발원한 한탄강의 지류가 현무암 주상절리 절벽을 따라 쏟아지는 폭포의 길이는 18m이다. 폭포 주위는 길이 100m, 너비 30m, 깊이 20m 정도로 큰 Y자형 협곡을 이루며, 검은빛을 띠는 화강암·현무암 등이 계곡과 조화를 이룬다. 폭포 옆에는 마실 수 있는 석간수가 솟아나며, 폭포 위에는 수려한 계곡을 조망해 볼 수 있는 조그만 다리가 있다. 폭포의 상류 쪽에는 용이 승천했다는 청옥색의 용소(선녀탕)가 있으나, 지금은 군작전지역으로 출입이 금지되고 있다. 옛날에 줄타기 재인(광대)의 처를 탐한 포천원님이 재인으로 하여금 폭포 위에서 재주를 부리게 하고 줄을 끊어 재인을 죽이고 난 후, 그의 부인을 범하려고 하자 부인이 원님의 코를 물어 정절을 지켰다는 한이 담긴 전설이 전한다. 그후 이 고장을 '코문이'라 부르기 시작해 현재 고문리가 되었다고 하며, 폭포이름은 재인폭포라 했다고 한다.

  2013년 한국관광공사는 재인폭포를 대한민국의 관광 명소로 발표하였다. 2014년 연천군과 포천군은 한탄강 유역의 국가지질공원 인정을 추진하였다. 재인폭포를 포함한 한탄강 유역의 화산활동 지역들은 2016년 국가지질공원으로 지정되었다. 2018년 연천군은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재인폭포를 비롯한 한탄강 국가지질공원의 유네스코 등록을 추진하고 있다. (위키백과)

전곡 : 재인폭포(才人瀑布)

  상류에 오염물질이 발생할 곳이 없는데다가 폭포 주변의 잡상인 천막촌을 철거시켜 깨끗이 정비했고, 폭포까지의 진입로를 포장했다. 폭포로 가는 도중에는 연천 댐 주변의 솔밭, 전곡호, 한탄강 하류를 중심으로 전개되는 한탄강유원지, 아우라지유원지 등이 연이어 있어 많은 사람들이 찾는 경기도의 명소이다. (다음백과)
  1986년 한탄강에 소수력발전용 댐이 건설되었다. 이 댐으로 말미암아 한탄강의 유량이 크게 줄자 한탄강유원지는 더 이상 관광지의 역할을 할 수 없게 되었다. 그러나 주민들은 재인폭포의 보전을 요구하여 시위에 나섰고 수자원공사는 주민들이 보상을 노리고 시위를 한다고 비난하였다. 연천주민들은 댐건설의 과정에서 극심한 갈등을 겪었다. 2016년 11월 25일 댐 건설계획을 고시한 지 10년만에 완공식이 열렸다. 투입된 비용은 모두 1조2548억원이었다. 한편, 연천군은 2013년 재인폭포에 대한 천연기념물 신청을 추진하여 폭포의 보전을 요구하고, 구름다리를 개장하여 관광객의 접근을 편하게 하였다. (위키백과)

가실  아래 ♡ 공감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