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우표로 보는 공룡의 종류

공룡의 종류.....160. 이구아노돈(Iguanodon)

공룡우표매니아 2021. 3. 10. 03:00

 

우표로 보는 공룡의 종류.....160. 

이구아노돈(Iguanodon) 1.

 

  이구아노돈은 전기 백악기(1억 2600만 년 전~1억 2500만 년 전)에 살았으며 유럽, 미국, 몽골 지역에서 발견된 초식 공룡이다. 이구아노돈의 가장 큰 특징은 이구아나의 이빨처럼 생긴 이빨을 가졌다는 점이다. 그래서 ‘이구아나의 이빨’이란 의미의 이구아노돈, 이란 이름을 가지게 되었다. 또한 앞발이 비교적 뒷발보다 짧은 다리를 가지고 있으며 튼튼한 다리 골격을 가지고 있다. 비교적 작은 머리에 튼튼한 꼬리를 가지고 있으며 뒷발이 잘 발달된 초식 공룡으로, 두개골은 폭이 좁고, 입 부위의 제일 끝에는 부리가 있다는것이 특징이고, 육중한 꼬리는 이구아노돈이 걸을 때 균형을 잡아 주는 역할을 하였다. 이족보행과 사족보행을 모두 하는 공룡으로 1820년에 영국에서 최초로 발견되었다. 뒷발의 세 발가락 뼈는 굵은 형태를 하고 있어 무거운 몸무게를 지탱하는데 충분했을 것이다다. 발가락 끝은 뭉뚝한 형태를 하고 있으며 지면과 평행하여 발목뼈와 수직인데, 이것은 발가락으로 걸었다는 확고한 증거다. 처음 이 공룡이 발견되었을 당시 이구아노돈의 ‘코뿔’이라고 생각했던 뿔은 실은 엄지손가락 끝에 달려있던 것으로 밝혀졌고,  엄지손가락이 삐죽 튀어나와 있어 포식자에게 대항하는 효과적인 방어용 무기가 되었다. (국립중앙과학관 공룡과학관 참조)

 

가실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