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의 후예. 파충류 우표 자료,

공룡의 후예....... 74. 악어목(Crocodilia) 엘리케이터과 Alligatoridae

공룡우표매니아 2020. 12. 12. 03:00

공룡의 후예....... 74.  

악어목(Crocodilia) 엘리케이터 Alligatoridae

 

  여기서 말하는 후예란 뜻은 공룡시대 함께 살았다(멸종되지 않고)는 의미이지 당시의 공룡이 진화된 모습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유일한 후예는 새(조류)뿐이란거 알고계시죠?

악어는 악어목에 딸린 파충류를 통틀어 일컫는 말이다. 모양은 도마뱀과 비슷하나 몸은 단단한 비늘로 덮여 있으며, 매우 길고 커서 길이가 10m나 되는 것도 있다. 눈이나 콧구멍과 귓구멍에는 막으로 된 뚜껑이 있어 물 속에 있어도 물이 들어가지 않는다. 꼬리는 길고 단단하며 네 다리는 짧다. 머리는 넓고 크며 주둥이는 가늘고 길다. 알을 낳아서 새끼를 번식하며 기온에 따라 몸의 온도가 변하는 변온 동물이다. 코끝과 이의 생김새에 따라서 28 종류로 나뉘지만, 보통 얼굴 모양에 따라 앨리게이터과 · 크로코다일과(악어과), 가비알과 세 종류로 나뉜다. 가비알과는 얼굴이 가늘고 길다. 앨리게이터과는 얼굴이 넓고 납작하며 입을 다물 때 아래턱니가 위턱니의 안쪽으로 들어간다. 온대 지방에서도 살며 성질이 온순하다. 크로코다일과(악어과)는 얼굴 끝이 뾰족하고 아래턱의 이를 내밀었으며 아주 사납다. (다음 백과. 학습그림백과 참고)

  엘리케이터 : 다른 악어류와 같이 엘리게이터류는 강한 꼬리를 갖고 있어 적의 공격을 방어하거나 헤엄치는 데 이용한다. 긴 머리 위에는 눈·귀·콧구멍 등이 있으며 물의 표면 위에 떠 있을 때는 물 위로 약간 나와 있다. 엘리게이터류는 크로코다일류에 비해 더 넓은 주둥이를 가지고 있다. 또한 크로코다일류에서는 아래턱 양쪽의 4번째 이빨이 입을 다물었을 때에 입 밖으로 나온다. 엘리게이터류는 육식성이며 호수, 늪지대, 강가 등에 서식한다. 이들은 땅을 파서 위험으로부터 도망치며, 추운 계절에는 동면한다. (다음백과사전 참고)

바로 아래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