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의 후예. 파충류 우표 자료,

공룡의 후예....... 72. 가로목거북과. 뱀목거북과

공룡우표매니아 2020. 11. 8. 03:00

공룡의 후예....... 72. 

가로목거북과(Pelomedusidae). 큰머러리 거북과(Platysternidae).   

뱀목거북과(Chelidae). 자라사촌과(Carettochelydidae)

 

  가로목거북류 (side-necked turtle)란, 대부분의 다른 거북들이 위험에 처했을 때 목과 머리를 뒤로 움츠려 갑(甲) 속으로 집어넣는 데 반하여 가로목거북은 목과 머리를 옆으로 구부리는 데서 유래하였다. 이처럼 목을 옆으로 구부리는 현상은 뱀목거북과에서도 볼 수 있다. 가로목거북류는 남반구에서만 발견되는 수생 파충류로, 주로 아프리카·마다가스카르·남아메리카·인도양의 여러 섬에 분포한다. 이 과에는 3속(屬)에 10~15종(種)이 있다. 큰머리거북류(Big-headed turtle) 의 큰머리거북은 유일종이다. 동남아시아와 중국남부에서 발견된다.

  다른 거북류들이 머리를 뒤로 움츠려 껍질 속으로 집어넣는 것과는 달리 뱀목거북류(snake-necked turtle)는 가로목거북과와 같이 목을 옆으로 구부려 머리를 껍질 속으로 집어넣는다. 뱀목거북류에는 약 10속(屬) 35종(種)이 있으며, 남아메리카·오스트레일리아·뉴기니에 분포한다. 이 과의 일부 종들은 뱀처럼 목이 매우 긴 종류도 있다. 켈로디나 롱기콜리스는 긴 목을 가진 온순한 종으로 갑 길이가 약 12㎝ 정도인 갈색 또는 검은색 거북이다. 오스트레일리아가 원산지로 뱀목거북류에서 가장 잘 알려진 종이다. 뉴기니 남부지역의 강과 오스트레일리아 북부의 제한된 지역에만 분포한다. 자라사촌류 (pitted shell turtle)은 바다거북과 같은 물갈퀴발이나 인갑이 없이 가죽 같은 등껍질을 갖고 있어 다른 거북류와 구별된다. 이 종에 대한 생태적인 특성은 거의 알려져 있지 않다.


가실때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